검색어 입력폼

장루 종류와 관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7.01.21 | 최종수정일 2018.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개요
Ⅱ. 장루의 종류와 원인
Ⅲ.장루 조성술이 필요한 질환
Ⅳ. 장루(腸瘻)의 유형
Ⅴ. 장루의 관리
Ⅵ. 생활
Ⅶ. 배변관리
Ⅷ. 장루 합병증과 관리

본문내용

Ⅰ. 개요
장루(인공항문)란?
소장 및 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서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에 고정한 것을 말한다.
항문을 대신하여 변을 배출하며 장루 이하 부위의 항문 쪽 하부장관으로 장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방지하거나, 하부장관이 막혀서 장이 늘어난 경우에 장 팽창을 감압하기 위하여 만들어 준다.
장루 자체가 장의 일부분이므로 장 점액이 분비되어 촉촉하고, 또한 신경분포가 없으므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혈관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으로 피가 날수 있으며 피가 나더라도 곧 지혈된다.
수술 후 초기의 장루는 부어있고 암적색이다가 6~8주정도 지나면서 부종은 서서히 줄어들고 선홍색을 띄게 된다.
또한 장루는 배변조절능력 및 변의를 느끼는 감각이 없고, 피부에 만들기 때문에 환자에게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삶의 질을 어느 정도 저하 시키므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국한해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국장루협회에 따르면 전체 장루 보유자 수는 대략 3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들 중 약 80%는 직장암으로 인한 영구적인 결장루를 가지고 있는 환자이다.

Ⅱ. 장루의 종류와 원인
1. 결장루(結腸瘻 : Colostomy)의 원인
우리나라 결장루 보유자들의 원인 질병은 95%이상이 '직장암'이나 '대장암' 등의 악성종양이며, 흔치는 않으나 '장결핵', '크론씨병', '거대결장증', 척추기형', '무항문증'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 및 삶의 환경이 서구를 닮아가기 시작한 90년대를 기점으로 이러한 결장루의 원인이 되는 질병 중에서 특히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멀지 않은 장래에 대장암 발병률이 국민 전체암 발병 건수 중에서 영예롭지 못한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매우 불행하고도 염려스럽지 않을 수 없기에 국민 개개인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Ⅱ 엘스비어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한국장루협회 http://www.ostomy.or.kr
콘바텍 http://www.convatec.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