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법과 사회법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 등에 대해 설명하고 두 법을 비교하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민법과 사회법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 등에 대해 설명하고 두 법을 비교하시오.(역사적 배경)

• 참고하기 쉽게 체계적으로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많은 도움이 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예시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 시민법과 사회법
1. 시민법
1) 시민법의 역사적 배경
2) 시민법의 개념
3) 시민법의 특징
4) 시민법의 현재
2. 사회법
1) 사회법의 역사적 배경
2) 사회법의 개념
3) 사회법의 특징
4) 사회법의 현재

Ⅱ. 본론 : 시민법과 사회법 비교 분석
1. 시민법과 사회법 역사적 배경 비교
2. 시민법과 사회법 개념 비교
3. 시민법과 사회법 종합적인 비교 분석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시민법과 사회법
1. 시민법
1) 시민법의 역사적 배경
시민법은 전통적인 봉건주의 시대의 질서가 점차적으로 해체되는 시기에 자본을 바탕으로 한 부르주아 혁명에 따라 탄생하였던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출현한 법을 의미한다. 시민법 등장의 바탕이 된 시민사회는 봉건주의 사상이 지배하였던 시대 이후부터 절대왕정의 지배하에 주앙주의 체제가 구축되었던 시대의 구질서를 무너뜨림으로써 자본자의 사회, 즉 자본주의 사회를 확립한 시민계급이 주도한 시민혁명을 통해 이룩하게 된 새로운 역사적 인 시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중세시대의 계급제도의 몰락이라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등장한 것이 바로 시민법이다.
이와 같이 시민사회를 전제로 하여 등장하게 된 시민법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등을 근간으로 한 인본주의, 즉 인간존중 사상에 입각한 휴머니즘을 전제로 하는 동시에 개인주의, 자유주의 등의 당시의 사상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등장한 근대의 시민법은 인격절대주의 또는 자유인격의 원칙 등을 최고의 원칙이자 가치로 여기는 법률이다. 다시 말해서 시민법의 사상적 근원은 모든 개인은 태어날 때부터 봉건적, 신분적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완전히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라는 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이성적이면서도 이기적인 추상적 개인을 하나의 존중받아야 하는 인격자로 보면서 이러한 개인을 중시하는 사상에서 출발한 것이 바로 시민법이다.
따라서 시민법은 시민 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적 체계라고 말할 수 있으며, 중세시대의 계급제도가 무너지게 되면서 출현한 인간존중 관점을 중시하여 형성된 근대 자본주의 시민사회의 법체제라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2) 시민법의 개념
시민법은 사적자치의 원칙이나 또는 계약 자유의 원칙, 소유재산 내지는 소유권 절대불가침의 원칙, 과실에 대한 자기책임의 원칙 등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법체제이다.

참고 자료

강희갑 저, 사회복지법제론, 양성원, 2016년
김수정 저,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015년
최정섭 저,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3년
김귀환 저, 사회복지법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청목출판사, 2012년
이상광 저, 사회법, 박영사, 2002년
조원탁 저,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2015년
이명남 저, 사회복지법제론, 창지사, 2013년
김근홍 저, 알기 쉬운 사회복지법제론, 신정, 2014년
홍원식 외 1명 저, 통합 사회복지법제론, 공동체, 2014년
조성자 저, 역사, 문화적 관점에서 본 시민법과 보통법, 강원대학교출판부, 2007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