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컨퍼런스 과제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일
고막 체온을 잴 때 체온계의 탐침을 알코올 솜으로 닦지 않고 모든 환아를 재도 될까?
고막 체온계를 닦지 않고 모든 환아들의 고막 체온을 재었다.

<아동의 고막체온 측정 중재 원칙>
환아와 환아 간의 교차 오염을 막기 위해 고막체온의 탐침 끝에 일회용 덮개를 씌운다.
4병동은 거의 호흡기계 감염 환아들이기 때문에 첫 실습날 환아의 고막 체온을 재기 전에 일회용 덮개를 매번 갈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알코올 솜으로 닦은 후 환아들의 고막 체온을 재었는데, 선생님께서 알코올 솜 가져갈 필요 없고 체온계만 들고가면 된다고 하셨다.
호흡기계 감염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환아들이 많은데, 같은 체온계로 모든 환아의 고막체온을 재니 혹시 모를 환아간의 교차감염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스러웠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고막체온계를 알코올 솜으로 일일이 닦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일
소화기계 감염 환아와 호흡기계 감염 환아가 같은 방을 써도 될까?
설사와 복통이 있는 환아와 호흡기계 감염이 있는 환아가 형제여서 같은 방에 입원을 했는데 서로서로 증상이 바뀌는 경우가 있었다.
<접촉과 비말감염 예방 중재 원칙>
독방을 쓰거나 비슷한 미생물에 감염된 아동끼리 집단으로 거주한다.
아동의 방에 있는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손이나 옷을 접촉하지 않는다.
1M 이내에서 아동과 접촉 할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형제이기 때문에 2인실에 같은 방을 사용하게 되었지만 사용하는 물품 등은 따로 쓰도록 부모님에게 교육이 필요해보였다.

3일
환아와 가족에게 낙상예방과 안전에 대한 교육을 하지 않아도 될까?
입원 시 낙상과 안전에 대한 교육을 따로 강조하지 않으셨고, 아이들이 폴대가 당겨지도록 뛰어다니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환경과 개인의 안전에 대한 중재 원칙>
병실이나 복도에 있는 불필요한 준비물이나 시설물들은 모두 치운다. 영아나 아동이 침대 안에 있을 경우에는 사이드 레일을 수직방향의 가장 높은 높이로 정확히 채웠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침대의 높이는 가능한 한 바닥에서 가장 낮은 높이를 유지해야 한다. 환아와 가족에게 낙상 예방 교육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핵심술기 (수문사, 2014, 조은정 외 공역)
WONG'S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Ⅰ(수문사, 2013, 홍경자 외)
아동간호학 실습지침서 개정판 (현문사, 2014, 이인혜 조은정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