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실습 지침서 (실습 사전학습 - 임부, 산모, 산부, 고위험)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임신의 특성
2. 임신의 증후와 증상
3. 산전관리(임부, 태아 건강사정)
4. 유산(Abortion)
5. 자궁 외 임신(Ectopic pregnancy)
6. 자궁 경관무력증(Incompetent internal os of cervix, IIOC)
7. 전치태반(Placenta previa)
8. 태반조기 박리(Abruptio placenta)
9. 임신성 고혈압(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PIH)
10. 임신성 당뇨병(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11. 조기진통(Preterm Lavor)
12. 조기파막(Premature Rupture of MEnbrance)

본문내용

1. 임신의 특성
1)임부의 생리적 변화
(1) 자궁 (크기, 위치, 자궁내막 변화)
임신기간을 통틀어 크기, 무게, 길이, 너비, 깊이, 부피와 전반적인 용적이 모두 크게 증가한다. 자궁벽의 두께는 1.5cm까지 증가하고, 자궁은 단단한 구체의 모양으로 속이 빈 용기의 모습을 하게 된다. 자궁의 증가와 함께 자궁의 혈류가 대폭 증가하는데, 이러한 자궁의 혈류증가는 자궁근육을 관류시키고 성장하는 태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함이다.

(2) 임신동안 경관 변화
임신 6~8주 사이에 자궁경관은 혈관의 울혈에 의해서 연화된다. 이러한 연화와 함께 자궁경부선의 크기가 커지고 자궁경관의 점액분비가 증가한다. 박테리아의 침임을 막기 위해 자궁경관 입구를 차단하는 두꺼운 점액마개가 형성된다. 그와 동시에 채드윅징후를 유발한다. 자궁경부는 숙화, 연화, 수실, 증가된 확장성을 출산 전 약 4개월부터 나타낸다.

(3) 질과 외음부 변화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질의 확장을 위해 골반충혈과 질의 비대가 유발된다. 질 점막은 두꺼워지고 결합조직은 느슨해지며, 평활 근은 비대 되고, 질 원개는 늘어나기 시작한다. 질 분비물은 보다 산성으로 변하고 백색이 되며 진해진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임신 중 백대하 라고 하는 흰색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4) 유방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유방이 커지며 부드러워진다. 유방의 혈관이 매우 많아지고 피부 밑으로 정맥이 보이게 된다. 유두는 더욱 커지고 더욱 직립하게 된다. 유두와 유륜은 좀 더 색깔이 짙어지고 몽고미레결절이 뚜렷해진다.

(5) 복벽
복부와 유방, 대퇴부에 생기는 붉고 약간 움푹 들어간 듯 선이 생기며 임신 후에는 반짝이는 은색 선으로 바뀌는 임신선이 생긴다. 배꼽에서 치골상부까지 짙은 착색 선으로 임신에 의해 생기고 자궁높이까지 위치하는 흑색선이 생긴다. 직 근의 분리와 복직 근의 이개 현상이 일어난다. 심한 경우 전방 자궁벽의 일부가 단지 피부 층과 근막, 복막으로만 덮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