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노년기 성격적응 및 행동 특성의 변화 - 성격 특성의 지속성, 성격 및 행동 특성의 변화, 노년기의 심리적 적응형태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성격 특성의 지속성

2. 성격 및 행동 특성의 변화
1) 장년기의 특성들
2) 노년기의 특성들

3. 노년기의 심리적 적응형태
1) 사회 유리설과 활동설
2) 노화과정에 따른 적응양식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흔히 아동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형성된 개인의 성격 특성은 그 이후의 일생을 통하여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성인기의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적 생리적 변화와 사회적 역할과 지위의 변화는 개인으로 하여금 성격 및 행동 특성과 현실생활에서의 적응양식을 바꾸어 놓도록 압력을 가하게 된다.

1. 성격 특성의 지속성
성격을 개인이 지닌 하나의 특성으로 파악하는 사람들은 성인기 이후에 연령 증가에 따라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 보고 있다. 특히 우드러프(Woodruff)와 비렌(Birren)(1972)은 1944년 당시에 대학생이었던 대상자들에게 25년을 사이에 두고(1944년과 1969년) 자아 적응검사를 두 번 반복 실시하여 성격 특성과 적응양식의 변화여부를 검증했다. 그 결과, 당사자들은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 지각하고 있으나 검사점수에 나타난 결과로 볼 때 사실상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지적능력만 계속 유지된다면 주위 환경을 지각하는 인지양식(cognitive style)도 일정하게 유지되어, 예를 들면 청년기에 주위 환경의 변화에 별로 영향욜 받지 않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히 파악하는 장 독립적(場 獨立的)인 사람은 주위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아, 사물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지 못하고 실제와는 달리 파악하는 경향이 많은 장 의존적(場 依存的)인 사람보다 노년기에도 더욱 장 독립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성격 특성의 일관성 유지는 극히 일부 영역에서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것도 신체적 건강이나 인지 능력의 수준 등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전체조건 아래서만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성격 및 행동 특성의 일관성 유지와는 반대로, 연령 증가와 생활양상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성격 및 행동 특성이 많이 변화한다는 최근의 주장들이 있다.

참고 자료

정옥분 저,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한림대학교 고령화사회연구소 저, 노인과 가족, 소화 2014
한정란 저, 노인교육론, 학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