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노년기 지적능력의 변화와 학습 및 기억 과정의 변화(학습 능률과 노화와의 관계, 기억능력과 노화와의 관계)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노화와 지적능력의 변화

2. 학습 및 기억 과정의 변화
1) 학습 능률과 노화와의 관계
2) 기억능력과 노화와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노화와 지적능력의 변화
흔히 연령증가에 따라 중년기와 노년기에 지적능력이 전반적으로 쇠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러한 지적능력은 지능검사(IQ) 점수에 의해 측정하는 것이 보통인데, 지능은 크게 언어성 지능(言知能)과 동작성 지능(動作性 知能)으로 나뉘어 진다. 그런데 언어성 지능에는 상식문제, 이해문제, 산수계산, 공통성 찾기, 어휘, 숫자 따라 외우기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고, 동작성 지능에는 글자와 부호 바꿔쓰기, 그림 속에서 빠진 곳 찾기, 나무토막을 그림에 따라 짜맞추기,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그림을 배열하기, 퍼즐 같은 여러 조각을 모아 전체 모양을 맞추기 둥이 포함된다. 그런데 연습, 훈련, 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언어성 지능은 65세 정도 될 때까지 별다른 쇠퇴를 보이지 않고, 다만 연습이나 훈련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동작성 지능만이 30~40대 이후 계속적으로 둔화 감퇴하고 있을 뿐이다.

참고 자료

정옥분 저,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한림대학교 고령화사회연구소 저, 노인과 가족, 소화 2014
한정란 저, 노인교육론, 학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