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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노년기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량과 운동 효과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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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운동량
2. 운동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의 몸은 쓰지 않으면 위축이 오고 기능의 퇴화가 오게 마련이다. 우리 인체 각 기관은 신체활동을 해야만 제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근육은 적당한 운동을 해야 발달되고 심장은 심장대로 운동을 해야 그 기능이 발달된다.
농경시대의 사람들은 육체노동으로 많은 운동을 해 왔던 탓으로 운동부족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같이 다양화된 산업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시민들은 하루 일과로 지쳐, 저녁에 집에 오면 텔레비전이나 보다 피로에 지쳐 잠들기 마련이다. 극히 소수 인구만이 새벽에 약수터, 또는 산책, 조깅, 골프, 낚시 등으로 야외 운동을 즐긴다.
인간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은 매일 운동함으로 유지할 수 있다. 근력이 약하면 삐기 쉽고 신경통 증세가 오며 지구력이 부족하다. 일이나 생활에 힘이 생기지 않고 민첩하지 못하다.

참고 자료

정옥분 저,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2013
최순옥, 김혜숙 외 저, 노인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6
한림대학교 고령화사회연구소 저, 노인과 가족, 소화 2014
한정란 저, 노인교육론,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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