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생리적 황달 (physiologic jaundice)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1.20 | 최종수정일 2017.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생아실에서 생리적 황달 케이스 입니다.
신생아의 건강사정 방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문헌고찰은 책을 위주로 정리 했습니다.

목차

Ⅰ. 건강사정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임상증상
5. 진단
6. 치료

Ⅲ. 간호사정
1.일반정보
2.신체사정

Ⅳ. 간호진단
1. 비정상적인 총 빌리루빈의 수치와 관련된 신생아 황달
2. 광선치료와 관련된 조직 통합성 장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문헌고찰
1.정의
황달은 고빌리루빈혈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고빌리루빈은 혈액 내 빌리루빈수치가 상승한 것이다.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기에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로 황달을 나타내는 질환을 총칭하며, 신생아 황달은 크게 나누어 생리적 황달과 병적인 황달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2.원인
황달은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빌리루빈은 수명을 다한 혈색소(적혈구의 헤모글로빈)로부터 생성되어 간에서 대사를 거쳐 장으로 배설되게 된다.
신생아는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빌리루빈의 생성이 증가하고 간 대사가 미숙하므로 처리 능력이 떨어져서 생후 2~3일부터 황달을 보이다가 5~7일경 좋아지는 경우가 흔한데 이를 ‘신생아 생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여기에 적혈구 파괴가 늘어나는 용혈성 질환, 감염, 머리 혈종 등 빌리루빈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요인과 간 대사를 저해하는 요인이 더해지면 혈중 빌리루빈이 생리적인 기준을 넘어 증가하게 되고 치료를 필요로 할 수도 있다.

3.병태생리
평균적으로 신생아는 혈액의 적혈구 농도가 높고 적혈구의 생존 기간이 짧기 때문에 (신생아-70~90일 성인, 나이 든 아동- 120일) 성인보다 2배로 빌리루빈을 생산하게 된다.
게다가 glucuronyl transferase 의 생산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간접 빌리루빈을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하는 능력도 떨여져 있다.
또한 알부민 농도가 낮기 때문에 빌리루빈과 결합할 수 있는 혈장 결합력도 떨어져 있다. 출생 후 간 순환의 변화도 간의 무리를 가져올 수 있다. 정상적으로 직접 빌리루빈은 장내 세균에 의해서 urobilinogen 으로 변형되어 재변으로 배설된다.
그러나 신생아의 장은 무균적이며, 운동이 적기 때문에 urobilinogen을 효과적으로 배설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이 간적 빌리루빈은 장 점막에 의해서 재흡수되고 간으로 이송된다.
장-간 순환 또는 단락으로 알려져 있는 이 과정은 신생아 생리적 황달의 주된 기전이다.

참고 자료

김재민 (2013. 2. 28), 핵심 병리학, JMK
김태임 외 4명 (2015. 2. 12.),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김영혜 외 2명 (2014.02.20),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윤희옥 (2016.02.25), 아동간호학2, 현문사
이상락 (2006년), 신생아 황달,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