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격심리학-갈렌의 체액설에 따르면,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할까 신경전달물질 도파민과 세로토닌은 왜 성격심리학에서 그렇게 강조하는가 내 몸 안에 도파민, 세로토닌, 테스토스테론, 옥시토신의 수준은 어떠할까 추론하여 작성하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렌의 체액설
2. 성격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신경 전달물질
3. 그 외 호르몬의 기능

Ⅲ. 결론
1. 갈렌의 체액설에 따를 때 나는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
2.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은 왜 성격 심리학에서 그렇게 강조하는가?
3. 내 몸 안의 도파민, 세로토닌, 테스토스테론, 옥시토신의 수준 추론

본문내용

서론
성격이란 생물학적, 유전적 기질과 학습, 문화로부터의 습득과 같은 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성격 특질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의 사고, 행동, 감정 등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특성을 의미한다(황순택,조혜선,박미정,&이주영, 2015). 성격을 구성하는 두 가지 구성요소 중 기질은 선천적 요인에 의해 타고나 전 생애에 걸쳐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속성을 가진다(황순택,조혜선,박미정,&이주영, 2015). 그러므로 성격의 발생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또한 기질이 나타내는 4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리적이고 유전적인 요소이다. 둘째, 기질은 환경의 자극에 대한 대처 및 행도양식을 결정한다. 셋째, 기질은 지속적이며 일관성을 가진다.

<중 략>

본론
1. 갈렌의 체액설
1.1 갈렌의 체액설의 발전
로마의 철학자이자 의사로 활동하였던 갈렌은 히포크라테스의 4 체액설을 4대 기질 이론으로 수정하여 발전시켰다. 갈렌은 개인의 성격 특징을 담즙질(Choleric), 다혈질(Sanguine), 우울질(Melancholic), 점액질(Phlegmatic)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이후 분류된 사람들의 일상 행동양식을 관찰하여 기술함으로써 오늘날의 성격 유형의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였다. 갈렌이 발전시킨 4대 기질론은 이후 칸트에 의해 재조명되었다. 칸트는 히포크라테스와 갈렌의 4대 기질론을 발전시켜 유럽의 심리학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김재진, & 윤천성, 2014).

1.2 갈렌의 체액설에 제시된 4가지 성격 유형
갈렌이 제시한 4가지 성격 유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담즙질, 다혈질, 흑담즙질, 점액질의 4가지로 분류된다.

1.2.1 담즙질
담즙질은 4가지 체액 중 담즙이 가장 지배적인 성향으로서 스스로 결정하는 경향이 강하며,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가지는 매우 진취적인 성향에 속한다. 또한 계획을 추진 할 때에 분석보다는 자신의 직관에 따라 결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참고 자료

황순택, 조혜선, 박미정, & 이주영. (2015). 성격장애와 기질 및 성격특질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2), 1-13.
이영은, 강양희, 박혜선, 황은주, & 문미영. (2003). 어머니가 지각한 영아기질과 어머니 역할수행에 대한 자신감 및 만족도의 관계.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9(2), 206-220.
김재진, & 윤천성. (2014). 한국형 도형심리 검사 척도 개발을 위한 타당성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3), 241-247.
재컬린 더핀, 의학의 역사, 신좌섭(역), 서울:사이언스북스, 2006
S. Marc Breedlove, Neil V. Watson, and Mark R. Rosenzweig(2010) Biological Psychology: An Introduction to Behavioral, Cognitive, and Clinical Neuroscience, Sixth Edition. Sinauer
김청송(2007). 정신장애 사례연구. 서울: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