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늑막염 케이스 스터디 (A+)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늑막의 구조 및 늑막염의 정의
2. 늑막염의 원인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Ⅱ. 간호사정
1. 대상자 정보 수집
2. 신체사정
3. 진단검사
4. 약물치료

Ⅲ. 간호과정
1. 간호문제
2. 간호진단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늑막의 구조 및 늑막염의 정의
흉막(늑막)은 20㎛ 정도 두께의 아주 얇은 막으로서 두 개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양쪽 폐의 겉 표면을 덮고 있는 장측 흉막, 다른 하나는 벽측 흉막으로 가슴의 갈비뼈, 횡격막과 심장 안쪽 표면을 덮고 있다.
두 개의 흉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인 흉강 내에는 소량의 흉수가 존재하며, 이는 폐의 호흡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정상적으로 흉강 내에 소량 존재하는 흉수는 장측 혹은 벽측 흉막과 횡격막을 통해서 생기게 되고, 벽측 흉막에 있는 림프관을 통하여 흡수가 된다.
정상의 경우에는 흉수의 생성과 흡수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흉강 내에는 소량의 흉수만 존재하게 되지만 흉수가 많이 발생하거나 혹은 흡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흉강 내에 흉수가 고이게 되는데, 이를 흉막염 혹은 늑막염이라고 한다.

2. 늑막염의 원인
늑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폐나 흉막질환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의 질환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여출성 흉막염의 원인으로는 울혈성 심부전증, 만성 신부전증과 간경화증이 가장 많으며, 삼출성 흉막염은 결핵, 폐렴이나 악성종양의 경우가 가장 흔하다.

☞ 여출성 흉막염
• 정의
폐나 흉막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다른 장기의 질환이 있을 때 이차적으로 발생
• 원인
➀ 울혈성 심부전증
여출성흉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흔함. 심장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수축하는 힘이 감소하게 되면서 혈관 내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폐에 있는 모세혈관의 압력도 증가하여 혈관에서 용액이
흉강 내로 누출되어 발생. 대부분 흉수가 양쪽 흉강에서 발생하게 되지만 간혹 한쪽 흉강에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음.
➁ 간경화증
복강 내 발생한 복수가 횡격막의 결함부위를 통해서 흉강 내로 이동하여 흉수가 차거나 저단백증으로 인하여 혈관 내에 용액이 밖으로 빠져 나가 부종과 함께 흉수가 발생. 일반적으로 우측에 많이 발생하지만 양측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음.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흉막염과 농흉 [pleurisy, empyem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의약품사전 - 네이버 지식백과 terms.naver.com/medicineSearch.nhn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이향련 외(2007). 성인간호학 상.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