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폐암, 케이스스터디, 총39페이지 (현재 빅5 재직중)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9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 <폐암, lung cancer>
1) 정의
2) 종류
3) 원인
4) 병리기전
5) 진단방법
6) 증상 및 징후
7) 치료와 간호
8) 현황 및 에후

3.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 현병력, 과거력, 가족력, 각 기관별 문진
(3) 간호력 - 개인건강사정도구(Gordon의 기능적 건강패턴 이용)
(4) 신체검진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의학적 치료 및 경과 : 진단명, 치료의 종류 (내과적- 약물요법, 식이요법 / 외과적 - 수술요법, 특수치료법)
2) 자료분석 및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 및 평가

4. 결론 및 평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폐암은 소리 없는 저승사자라고 불릴 만큼 암이 진행되기 전까지 증세가 거의 없어 조기에 발견하기 매우 어렵다. 조기 발견 시 수술 후 5년 생존율은 75%를 넘지만, 대부분 환자들은 늦게 발견된다. 수술이 가능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는 전체 폐암 환자의 15%에 불과하다보니 폐암 자체의 치료 결과가 다른 암에 비하여 좋지는 않다.

이러한 폐암이 위암, 간암과 더불어 발병률이 굉장히 높고 또 치명적인 3대 암으로 꼽힌다. 또한 OECD 국가 기준으로 남성에게는 대장암, 전립선암, 여성에게는 대장암, 유방암과 함께 반드시 3대 암에 끼는 것이기도 하다. 2002년 통계에서는 당당하게 한국인 사망 원인 1위에 등극했다. 남성 암 사망률로는 매년 위암, 간암과 1위를 엎치락뒤치락 하는 중이다.

다른 암들도 그렇지만, 특히 폐암은 십중팔구 죽음으로 직결된다. 사람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 전제가 호흡인데, 그것을 주관하는 기관이 만신창이가 되니 죽음은 당연한 일. 위암의 경우 전이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위를 절제해서 튜브로 대체해 생명을 연장할 수 있고, 간암도 초기라면 간을 이식받거나 절제 후 부분 재생이 가능하기라도 하지만, 폐는 그게 안 된다. 게다가 애초에 폐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 활동 자체가 어려워진다.

폐암의 초기증상은 심한 기침, 가래, 그리고 각혈이다. 이는 기관지가 약한 천식 환자들에게는 특히 크리티컬이며, 실제로 천식 환자들이 폐암에 더 크게 노출되어 있다. 하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폐암은 대부분 증상을 느낄 때쯤 이미 발병해 있다. 즉 지금 당장 몸이 날아다닐 정도로 멀쩡하다 해서 방심했다간 큰일 난다는 소리. 애초에 폐암은 발병 직전 단계에서는 진단이 굉장히 어렵기로 정평이 나 있다.

그리고 일단 발병했다 하면 대부분 사형선고다. 현대 의학으로 폐암의 완치는 절대 불가능하다. 단지 얼마나 그것을 늦추느냐의 문제일 뿐이다. 단, 다행스럽게도 점점 더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www.mw.go.kr)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www.ncc.re.kr, www.cancer.go.kr )
대한암학회(www.cancer.or.kr)
서울대병원(www.snuh.org )
성인간호학 (조경숙, 김희경 외 3명 저, 성인간호학, 현문사, p601~611)
성인간호학(한혜자 저, 성인간호학, 미학사, p501~5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