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서평자료] 도요타방식 (생산관리 서평과제)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생산관리 수업시간에 요구되었던 서평과제입니다. (S대, 경영학부)
서평자료의 내용은 첫 페이지로 할애된 표지이외에 모두 서평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자료의 서평점수는 A+이었으며, 서평에 대한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 자료의 분량은 5페이지이며, 글자크기는 11포인트입니다.)

저는 학부과정에서 서평과제를 부여받았을 때마다 기존의 자료들을 참고하며, 작성했던 경험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항상 유념했던 부분은 꼼꼼하게 자료를 정리하고, 반영할만한 관점들이 포함되었는지에 대한 여부였습니다. 서평은 책을 다 읽지 못해도, 목차부터 차근차근 정리하면서, 다른 이들의 서평을 참고한다면 주요 논점과 점유율이 높은 생각들을 발견해서 자신의 서평을 차별화시키기에 탁월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학점관리가 절실했던 상황에 있었기에, 누구보다 차별적인 관점과 생각이 담길 수 있도록 열심히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부디 이 자료가 사용하시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에 보탬이 되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도요타 기업에 대해서 처음으로 조사를 하게 된 때는 PR 교과목에서 도요타의 리콜사건에 대해 발표를 담당했던 때였다. 그 당시 리콜사건을 조사하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도요타가 품질에 대한 문제제기 앞에서도, 내외적으로 자사의 품질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는 것이다. 간단한 보도 자료나 도요타 관계자의 해명기사를 살펴보더라도, 도요타 방식에 대한 철학으로 대표되는 생산방식의 신뢰성은 대단했다. 이러한 강한 믿음은 지속적인 부품개선과 근원적인 문제점을 확인하고자 하는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품질관리에 대한 자사의 노력에 기초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사건이 점차 심각해지고, 차내 문제가 명확해지면서, 도요타는 리콜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보았지만, 내가 눈여겨보고 싶었던 부분은 상황이 이토록 나빠지는 과정에서도, 도요타는 품질에 대한 의문과 문제제기를 받아들이거나 인정하기가 어려울 만큼 자사의 품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던 실행근거들이었다.

참고 자료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제프리 라이커 저 김기찬 역 가산출판사 2004.07.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