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적 성역할과 평등적 성역할에 있어서 자녀의 성격형성과 양육에 대한 견해를 논해보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통적 성역할과 평등적 성역할에 있어서 자녀의 성격형성과 양육에 대한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성역할과 평등적 성역할의 개념
1) 전통적 성역할
2) 평등적 성역할
2. 자녀의 성격형성과 양육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성역할은 한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지 평생 동안 지속되는데 자아 정체감이나 사회에서의 위치, 또는 타인과의 관계를 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해 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유아기 때부터 여아와 남아는 선별적인 양육을 받게 되며 성장함에 따라 성역할에 대한 기대의 차이도 증가하면서 사춘기에 도달하기 전에 남녀 간의 행동양식에 확실한 차이가 드러나게 된다.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한 문화적 전통은 남성은 공격적ㆍ활동적ㆍ경쟁적, 여성은 수동적ㆍ순종적ㆍ의존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이렇게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는 성별에 따라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을 규정하고 있다.

<중략>

Ⅱ 본론
1. 전통적 성역할과 평등적 성역할의 개념
1) 전통적 성역할
전통적 성역할의 고정관념은 전형적으로 성별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오인하면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획일적으로 규정해 버리는 태도와 자세를 우리의 인식세계에 깊이 뿌리를 내려 존재하고 있다. 프로이트를 비롯한 많은 심리학자들은 남녀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참고 자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1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박진숙, “성역할의 현대적 관점을 통해 본 초등도덕교과서 분석”, 부산교대, 2006
이혜련, “전통적 성역할 정체감이 여학생들의 체육수업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