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암 케이스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1.17 | 최종수정일 2017.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병태생리
폐암은 편평상피암(squamous cell carcinoma), 선암(adenocarcinoma), 소세포암(small cell carcinoma), 대세포암(large cell carinoma) 등으로 분류한다. 소세포암의 악성정도가 다른 세포암과 다르므로 임상적으로 분류할 때 소세포암(25%)과 비소세포암(75%)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암의 크기를 일반 X-선 촬영 검사에서 확인할 수 있으려면 적어도 1cm는 되어야 한다. 크기가 두 배로 되는데 필요한 기간은 암에 따라 달라 7일에서 600일까지로 선암이 187일,편평 상피세포암이 100일, 미분화대세포암이 100일, 소세포암이 33일이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오래 걸리는 암이 예후가 더 좋다. 미국 암 협회에서 내린 비소세포암의 단계 부류 방법을 표에 제시되어 있다. 소세포암은 진행속도가 대단히 빨라 진단시 이미 넓게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세포암의 단계는 병소가 한쪽 흉부에 국한되고 폐문과 세로칸 및 빗장뼈위 림프절이 포함되는 제한기와 양쪽 폐에 전이뿐만 아니라 원격전이(뇌,뼈,간장,기타 80%)된 전신기로 나눈다. 폐암 환자의 예후는 암의 유형, 조기 발견 여부, 치료 가능성, 단계에 따라 다르다. 진단받기 전 6개월 동안의 체중감소가 많을수록 또한 면역체계손상이 있으면 예후가 좋지 않다. 편평 상피암을 근치적으로 절제한 경우 5년 생존율은 35~40%이며, 선암 및 대세포암의 경우는 25% 정도이다. 소세포암 환자는 진단 5년 후 생존하는 사람이 드물다.

<중 략>

3)원인
폐암의 발병에 관계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폐암에 대한 위험은 흡연량과 기간, 흡연을 시작한 연령,타르와 니코틴 함유량 및 필터없는 담배의 흡연 등이 주요 인자로 작용한다. 간접흡연도 폐암 유발인자로 간주되고 있다. 폐암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대기오염과 석면,라돈,비소,니켈,우라늄,크롬 같은 중금속, 산업장 발암 물질 등이다. 그 외에 폐 반흔과 유전적 요인도 원인으로 추정된다. 만성 호흡기질환자 역시 폐암에 대한 높은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1,2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