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손상(ICU)케이스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본문내용

3)원인
외상이 흔한 원인이며 자동차나 오토바이 사고, 폭행, 낙상 운동시 사고 등으로 오며, 미국에서는 총기사고가 2위로 많다.

4)증상
급성 척수손상의 임상적 증상은 척수의 손상 수준과 범위에 달려 있다. 손상수준 이하나 병변에①수의적 움직임 상실②통증,온도,압박,고유 수용 감각의 상실③장과 방광의 기능 상실④자율신경 반사 이상이 일어난다. 경수는 뇌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손상수준이 높을수록 후유증이 더 심각하다.

①반사의 변화
조기 척수손상시에는 척수부종 때문에 반사가 소실된다. 신경 기능이나 신경 지배가 없는 부위에는 혈압과 체온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반사 자극에 대한 반응이 저조하다. 척수부종이 완화된 후 방광의 조절반사는 회복되나 다른 내장과의 통합은 부족하다. 비전형적 자극에도 내장의 활동이 일어나므로 피부를 긁으면 혈관이 확장되고 발한과 배뇨가 일어난다. 하복부나 대퇴의 자극으로 배뇨반사를 일으킨다.

②근육 경련
외상성 완전 횡단 척수병변시에는 하지에 격렬하고 아픈 근육경련이 오며, 이 근육경련은 불수의적인 것이므로 환자와 가족에게 알려야 한다. 근육경련은 찬기후,장시간 앉아 있거나 정서적으로 혼란할 때 악화되며 환자가 견디기 힘들다. 반사경련은 방광팽만 같은 외적자극이나 내장 자극으로 시작되며, 강직성 경련은 감정이나 피부자극을 받으면 시작된다.

③자율신경 과다 반사
자율신경 과다반사는 교감신경계에 의해 조정되는 심맥관 반응이 보상되지 않는 것으로 T7이상 손상받은 환자의 85% 이상에서 관찰되며 척수 쇼크가 해결 된 후 일어난다. 이러한 상태는 즉각적인 해결을 요구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며, 해결되지 않으면 간질, 뇌졸중,심근경색증,심지어는 사망을 초래할수도 있다.

5)진단검사
척추의 X-선 촬영, 척추조용술, CT,MRI, 체성감각유발전위검사를 하며, 경추손상 환자는 척추동맥 손상을 확인하기 위해 척추동맥혈관촬영술 등으로 진단할 수 있다.

6)치료 및 간호
(1)응급처치
척수손상 환자는 손상 후 첫 1시간 이내의 중재가 손상 범위와 관련된 결손, 환자의 생존, 회복과 재활의 성공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