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녹내장 케이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50원 (30%↓)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문 헌 고 찰
1. 병태생리
2. 녹내장의 원인
3. 녹내장의 종류
4. 빈도 및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예방
7. 치료
8. 간호

Ⅲ. 간호과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환경에서 들어오는 정보의 90%가 눈을 통하여 뇌에 전달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시각장애가 오면 독립심과 자긍심이 상실되어 불안하고 당황하게 된다. 많은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질병들이 있지만, 나이를 불문하고 요즘 대두되고 있는 녹내장을 선택하였다. 녹내장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시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밤도둑으로 비유되고 있는 질환이다. 증상 없이 진전되는 녹내장에 관한 질병 예방 및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녹내장과 그에 대한 간호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문 헌 고 찰
1. 병태생리
안압은 눈 속의 방수압이다. 방수의 생성과 배출이 균형을 유지할 때 정상 안압은 10~21mmHg이다. 전방을 통한 방수의 배출이 감소하거나 방수의 과잉 생산에 의해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다. 상승한 압력은 시신경 손상을 일으키고 이러한 손상은 주변에서 시작해서 중심와로 진행되며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을 초래한다.
-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primary open-angle glaucoma) : 원발성 녹내장의 가장 흔한 형태로 양측성이고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다. 전방각(anterior chamber angle)을 통한 방수의 배출이 감소되기 때문에 방수는 생성된 양만큼 눈에서 빠져 나올 수 없어 안압은 점차로 상승한다.
- 원발성 폐쇄각 녹내장(primary closure-angle glaucoma) : 흔하지 않은 형태로 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하며 응급 치료가 필요하다. 근본 문제는 나이가 들어 수정체가 두꺼워져 홍채가 각막 쪽으로 이동하여 전방 각이 좁아지거나 폐쇄되어 방수의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특히 안축장(눈의 길 이)이 짧은 사람에서 많이 발생한다.
눈의 질환으로 인한 속발성 녹내장은 전방각이 좁아져 방수의 순환과 재흡수에 관련된 구조의 활동을 방해한다. 증상 없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KIMS온라인 의약품정보 (www.kimsonline.co.kr)
조경숙 외 10명 (2014) 성인간호학 하권 (제6판) 서울특별시:현문사
김금순 외 8명 (2014) 성인간호학 2권 (제7판) 파주시:수문사
이진학 외 4명 (2011) 안과학 (제9판) 서울특별시:일조각
성미혜 외 3명 (2008)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수문사
성미혜 외 3명 (2005) 간호진단분류 서울특별시: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