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신부전케이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대상 및 방법

II.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간호

III. 간호사례
(1).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과거력
(4). 가족력
(5). 신체사정
(6). 진단적 검사 및 기타자료
(7). 투약

IV. 간호과정
(1). 간호진단 목록
(2). 간호과정

V.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우와 신장실질의 광범위한 발열성 감염인 급성 신우신염은 상대적으로 요관이 길이가 남성에 비해 짧은 여성에게 호발하고 발열, 오한, 옆구리 동통,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병기간이 짧지만 재발이 치료 후 약 20% 정도는 2주 이내에 재발할 정도로 재발률이 높은 질병이다. 치료와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는 경우 만성 신우신염을 거쳐 신부전까지 갈 수 있고, 또한 염증이 온몸으로 퍼지는 폐혈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때문에 이에 신우신염의 치료와 관리 그리고 재발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Ⅱ. 문헌고찰
1. 급성 신우신염(Acute pyelonephritis)
1) 정의
신우신염이란 요로 감염증 중 세균이 신장에 침범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급성 감염증을 말한다. 요로감염증의 경우 주로 방광에 주로 침범하여 빈뇨, 야간뇨, 절박뇨, 배뇨통 및 잔뇨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지만 신장에 감염되어 신우신염이 발생할 경우 고열, 오한, 오심, 구토, 요통 및 옆구리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2) 원인
신우신염은 급성과 만성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숙주의 저항력이 감소되어 결석, 종양, 수신증 또는 손상과 더불어 발생하는 원발성 질환이지만 다른 곳의 감염과정이 파급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방광이 주된 감염원으로 급성 신우신염은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가 원인이 된다. 세균은 상행 이동하여 요관을 거쳐 신장으로 퍼진다. 감염된 소변이 요관으로 역류하는 요관역류와 폐색이 상행성 요로계 감염의 주원인이다.
3) 호발 요인
발생 성별 및 연령을 보면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약 30배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하고, 노년기에는 남자 환자도 증가한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서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 2008년 / 성인간호학Ⅱ / 수문사
최영희 외 / 1999년 /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 현문사
채석래 외 옮김 / 2008 /간호사를 위한 검사 이야기 / 의학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