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학 (하간학파, 단계학파, 역수학파)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개보-가우-증류본초 3서적 시대별로. 차이점? 의미? 12장 본초학. 북송정부만 생각.
2. 소아과 위진남북조~송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비교 (이전 범위와 연결)
3. 한의학 발전의 측면에서 북송 정부의 역할과 성과 – 교정의서국, 출판한 책, 교육기구 (10장 국가와 의학)
4. 송금원시기 학파별로 내용을 정리하라. (5개 학파)

본문내용

1. 개보-가우-증류본초 3서적 시대별로. 차이점? 의미? 12장 본초학. 북송정부만 생각.
<開寶本草>
개보본초는 개보6년에 송 정부에서 가장 먼저 출판한 본초서적이다. 유한, 마지와 한림의관 등 9명이 모여서 저술하였다. 주로 신수본초를 교정하고 다루었는데, 진장기의 본초습유도 함께 참조하였다. 즉, 당 정부가 편찬한 신수본초와, 이것만으론 부족하다고 생각한 진장기가 쓴 본초습유를 재정리하여 개보본초를 만든 것이다.
하지만 개보본초의 의의는 내용이 아닌 출판방식에 있다. 내용적으로는 크게 추가된 것이 없으나, 원문과 주석을 구별하는 판각법을 고안한 점이 의미가 있다. 당나라 신수본초 때까지만 해도 원문은 검은색, 주석은 붉은색으로 써 둘을 구별하였다. 하지만 인쇄술을 쓰게 되면서 원문은 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 의가들이 전하는 주석은 흰 바탕에 검은 글씨로 쓰는 방식을 취하였다.
또한 개보본초는 출처를 표현함으로써 옛 본초를 보존하였다. 추후에 의가들이 주석을 단 것은 시대 별로 구분하기 어려웠는데, 이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당나라 때 추가한 것을 ‘唐附’, 송나라 때 추가한 것을 ‘今附’, 새로 주석을 단 것을 ‘今注’로 표시하였다. 이러한 출처 표현은 예전의 본초 모습을 보존하는 데 공헌하였다.

<嘉祐本草>
가우본초는 중기에 나온 것으로, 유신들이 건의하여 교정의서국에서 만들어졌다. 교정의서국이 성립된 이후 처음으로 본초 수정 작업을 한 것인데, 당시 많은 본초문헌을 수집하고 정리하였다. 대략 50여 종의 문헌을 인용하였다.
또한 진장기의 十劑說을 보존하여 후대에 전하였다. 십제설이란 처방을 10가지로 분류한 것인데, 효능에 따른 분류에 가깝다. 그리고 책을 인용한 뒤에는 그 책이 무엇인지 알기 쉽도록 해제를 달았는데, 이는 현재 참고문헌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후대에 명나라 <본초강목>에서도 이러한 전통을 이어갔다.
도경본초는 그림책을 따로 편집한 것인데, 천문학자 소송이 지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