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평혜민화제국방과 동의보감의 처방구성 비교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12 | 최종수정일 201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太平惠民和劑局方』 원문 → 엑셀로 처방명 추출한 과정 소개
2. 교수님의 논문에서 반출한 <화제국방> 본초 목록 → 엑셀 파일 (481개)
3. <태평혜민화제국방>과 <동의보감>에 나온 약물 방제 구성 비교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번 report를 통해 11세기 송(宋)나라 태의국(太醫局)에서 편찬한 『太平惠民和劑局方』과 17세기 우리나라의 허준이 지은 『東醫寶鑑』에서 나온 처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과제를 받자마자 나는 ‘원문을 가지고 그 안에 들어있는 처방을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다. 처음 포털사이트에 그 방법에 대해 무작정 찾아보았을 때에는, 이병욱 교수님의 관련 논문 2편을 NDSL에서 발견하였다. 하나는 ‘<太平惠民和劑局方>과 <素問宣明論方>과 <蘭室秘藏>의 방제구성 비교’이고, 또 하나는 ‘본초 비율의 순위를 이용한 문헌의 특징 분석 방법 – 태평혜민화제국방(太平惠民和劑局方), 난실비장(蘭室秘藏), 소문선명론방(素問宣明論方)을 중심으로 -’였다. 첫 번째 논문에서는 실제로 세 문헌을 활용하여 다빈도 본초 조합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방제를 비교 분석하였는데, 문제는 내가 이것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나와 있지 않았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 다빈도 본초조합 연구를 참고하였다는 ‘<소문선명론방>과 <난실비장>의 본초구성 비교 분석’ 논문과, 방제 유사도 분석 방법을 참고하였다는 ‘방제의 본초 중량비를 활용한 방제 비교 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도 함께 읽어보았다. 네 개의 논문을 모두 읽었을 때 방제 비교 분석의 base가 되었던 것은 access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나는 아쉽게도 그 프로그램을 구하지 못하였고, 그래서 차선책으로 엑셀을 활용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먼저, 상대적으로 짧은 <태평혜민화제국방>(이하 ‘화제국방’) 원문에서 처방명을 추출하였고 그것을 모두 엑셀로 옮겼다. 그리고 방제 속에 들어가 있는 본초 종류는 교수님께서 쓰신 논문에 있는 목록을 참고하였다. <화제국방> 원문에서 추출한 처방명은 797개였고, 교수님의 목록을 활용한 구성 본초의 개수는 총 481개였다.

참고 자료

오월환, 김기욱, 이병욱, 김은하. 太平惠民和劑局方과 素問宣明論方과 蘭室秘藏의 방제구성 비교. 2014.
박우용, 백진웅, 이병욱. 소문선명론방과 난실비장의 본초구성 비교 분석. 한국의사학회지. 2011. 24권 2호.
백진웅, 이병욱. 방약합편 수록 처방 내의 약물 조합 빈도 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1. 24권 4호.
김기욱, 김태열, 이병욱. 본초 비율의 순위를 이용한 문헌의 특징 분석 방법 – 태평혜민화제국방(太平惠民和劑局方), 난실비장(蘭室秘藏), 소문선명론방(素問宣明論方)을 중심으로 -.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4
내 손 안의 동의보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전통지식포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