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안장애 요약정리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불안장애의 정의, 원인, 종류와 dsm-5 진단기준, 치료방법에 관한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1. 불안장애란?
2. 불안장애의 원인
3. 불안장애의 종류 및 dsm-5 기준
4. 불안장애의 치료

본문내용

√ 불안장애란?
공포와 불안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장애로, 과도한 수준의 불안이 집중을 방해하여 생각의 흐름을 놓치게 하며 불안에 압도당해 일이 손에 잡히지 않게 만들고, 이러한 불안이 지속되고 정도가 심해지면 스스로 불안을 대처하지 못하여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한다.

√ 불안장애의 원인 『정신보건사회복지 총론』, 신정출판사


(1) 장기적, 기질적 원인
① 유전적 요인: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23개 염색체 가운데 17번째 염색체가 세로토닌 전달 유전자로 알려진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유전자가 짧은 사람일 경우 불안장애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② 환경적 요인: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가족환경의 영향을 받은 경우 불안이 더 잘 나타난다.
(ex. 과도하게 세상을 조심해야 한다는 걱정을 심어준 부모 밑에서 안전에 대한 지나친 걱정을 하는 경우, 과도하게 비판적이고 지나치게 높은 기준 밑에서 자란 경우 등)
③ 스트레스 요인: 오랜 시간 누적된 스트레스는 뇌의 신경 내분비 조절체계에 영향을 미쳐 공황발작이나 광장 공포증을 유발한다.

(2) 생물학적 원인
① 뇌의 구조
: 뇌간에 있는 편도가 감각정보를 위험이나 안전으로 해석하여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다른 뇌간의 뇌중추들을 자극함으로써 공황을 촉진하는데 주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급성 스트레스나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스트레스가 뇌 안의 체계를 과도하게 민감하게 하였을 때 발생 하며, 공황에 의해 과도하게 분비된 아드레날린이 심장을 뛰게 하고 몸을 떨리게 하는 등 신체반응을 촉발시킨다.
② 의학적 상태
: 뇌 구조의 기능적 이상 혹은 생리적 반응 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저혈당증, 알레르기 또한 공황이나 불안을 일으켜 동일한 형태의 공황발작을 야기할 수 있다.

(3) 단기적, 촉발적 원인
① 공황발작을 촉진시키는 스트레스 인자: 죽음, 이혼, 실직, 질병 등의 심각한 개인적 상실, 결혼, 임신, 입대 등 적응기간이 필요한 생활 상의 변화, 코카인, 카페인, 마리화나 등 자극제와 마약 섭취 등은 최초 공황발작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참고 자료

Apa(저) 권준수, 김재진 외 1명(역),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학지사, 2015
김청송, 『정신장애 사례연구』, 학지사, 2002
김청송, 『정신보건사회복지 총론』, 신정,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