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통해 어떻게 트라우마가 형성되고, 그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통해 어떻게 트라우마가 형성되고, 그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본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2. 심리학에서의 고전적 조건형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시아의 소화생리학자였던 파블로프는 개의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중 한 가지 의문을 갖게 된다.
그는 여러 번 먹이를 받아먹었던 동물은 입 속에 음식이 들어오기도 전에 침을 흘리는 모습을 보고 이를 의아하게 생각한다.
그는 개가 입 속에 먹이가 있을 때뿐만 아니라, 먹이가 담겼던 그릇을 볼 때에도, 또는 먹이를 주는 주인을 보거나 주인의 발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그는 한 가지 실험을 계획한다.
처음 종소리를 들려주어 개의 반응을 살폈다. 당연히 종소리는 먹이가 아니기 때문에 침 흘리는 반응이 없었다. 이어 종소리를 들려주고 몇 초 후에 먹이를 주었다.
개는 먹이를 먹으면서 침을 흘렸고, 이후 종소리를 들려주고 몇 초 후에 먹이를 주는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했다. 나중에 종소리만 들려주고 먹이를 주지 않았는데도 개는 침을 흘리게 된다.
이제 개는 종소리와 먹이의 관계를 학습하게 된 것이다.
파블로프의 이 유명한 실험을 통해 심리학은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파블로프의 실험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탄생하였다.

참고 자료

고영건, 처음 시작하는 심리학, 소울메이트, 2012
제임스 마주르,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