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질오염방지기술]오존주입설비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오존공정에 의한 처리효과
2. 오존의 발생기구와 발생장치
3. 오존의 반응설비

본문내용

정수처리되는 원수에는 유기물 함량이 매우 낮다. 그러나 Humic 물질들, 특히 Fulvic Acid나 Humic Acid 등은 원수에 흔히 존재하고 있다. 살균제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염소가 투입될 경우 이들 유기물과 결합, 반응하여 THMs류의 화합물을 형성시킨다. THMs은 암을 유발시키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이 섭취할 경우 비록 낮은 농도이지만 오랜 기간에 걸쳐 섭취하면 인체 내에 축적되고, 따라서 인간에게 암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미국 등지는 물론 국내에서도 정수살균시 염소처리를 재고하게 되었으며, 그 대안으로서 THMs 등을 형성시키지 않으면서도 살균 효과가 매우 높은 오존의 사용을 고려하게 된 것이다. 오존은 불소 다음으로 강력한 산화제로서 염소에 비하여 몇가지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오존은 염소처럼 유기물과 결합하여 THMs 등을 형성시키지 않으며 맛과 냄새의 원인이 되는 Phenol 등의 유기물은 산화시킨다. 또한 산화력이 높은 관계로 미생물 살균에 염소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중 략>

지하수나 복류수 중에 철(Fe)과 망간(Mn)이 공존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철이 망간보다 많이 함유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철은 수중에서 맛과 냄새를 유발시키고 또한 색을 띠게 된다. 배수관망에서 철박테리아의 서식으로 관의 폐쇄, 적수의 원인물질로도 알려져 있다. 망간은 쓴맛을 내며 박테리아에 의해 관내 유량 감소의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다. 수중에서 흑갈색을 띠며 염소와 반응하게 되면 과망간산나트륨을 생성시켜 망간에 의한 색도보다 300배의 색도를 유발하게 된다.보통 철, 망간은 수중에서 Fe(HCO3)2, Mn(HCO3)2, 또는 착염상, 콜로이드상, 규산/암모니아 등과 공존하는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 오존은 Fe(HCO3)2, Mn(HCO3)2 뿐만 아니라 착염상, 콜로이드상 또는 암모니아 등과 공존하는 철, 망간을 산화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