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OS 십자인대파열CASE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사례연구
1) 환자 소개
2) 질병의 병태생리
3) 사정양식에 따른 초기 정보수집
4) 간호진단과 근거자료
5) 간호중재에 따른 기대효과
6) 간호 중재와 과학적 근거
7) 간호평가

2. 간호정보 조사지
1) 일반정보
2) 건강과 관련된 정보

3. CASE STUDY
1) 환자소개
2) 건강력
3) 진단검사
4) 투약
5) Case의 간호과정 적용
6) case study를 통해 결론 및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환자 소개
대상자 변OO님은 53세 남환으로 2016. 02. 09 스키를 타다 넘어져 Rt Knee pain이 생겨 본원 tx를 받는 환자로 op를 위해 2016.05.01. 입원 하였다. 입원 시 V/S BT: 36.8°c, P: 78회/분, R: 20회/분, BP: 110/70 mmHg으로 Nomal range within하였고 NRS 3점으로 통증을 나타냈다. Hx로 HTN이 있어 (약물)을 PO중이다.

2) 질병의 병태생리
정의: 전방십자인대(Anterior Cruciate Ligament, ACL)는 무릎의 앞쪽 움직임에 대한 일차적인 안정구조물이며 비틀림이나 인대의 힘을 초과하는 젖힘 때문에 파열된다. 경골의 전방 이동과 지나친 신전을 방지하고 경골의 내회전을 제한한다. 부분 파열도 있지만 종종 비접촉 손상에 의해 완전 파열된다. 또한 반월상 연골 파열을 동반하기도 한다.
증상: 전방십자인대(ACL) 파열은 대개 비틀림이나 젖힘 손상으로 갑작스런 통증과 함께 주저앉거나 ‘툭’하고 인대가 끊어지는 소리가 나기도 한다. 스포츠 경기 중에 손상되는 경우에는 통증 또는 불안정으로 경기를 지속하기 힘들다. 달리기나 뛰어오르는 운동과 같은 민첩성을 요하는 운동 시 심한 증상을 보인다. 파열될 경우 혈액에서 삼출액이 빠르게 증가되어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진다. 붓기가 줄어들면 무릎을 움직이기 수월해지지만, 파열을 치료하지 않으면 불안정이 재발한다.
원인: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보통 축구, 농구, 핸드볼, 스키 등의 고부하 운동을 할 때 손상되기 쉽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지나친 사용에 의해서 발생하기보다는 낙상이나 슬 관절 90도 굴곡 위에서 발생하는 직접 손상이 주원인이다.
진단: X-Ray: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파열 의심 환자 모두에서 무릎 엑스레이를 촬 영한다. 삼출액과 정강뼈의 가쪽 관절주머니 경계부 박리 골절이 있으면 X선 상에 비정상으로 나온다.
MRI: 급성 삼출액이 있는 경우 매우 유용한 검사.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십자인대 파열 [十字靭帶 破裂, Cruciate Ligament Tear]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자생한방병원)
세브란스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 목적
http://m.iseverance.com/treatment/body/wholebody/view.asp?con_no=19869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제 21장 근골격계 장애 대상자 간호
어느 공중보건의의 블로그, 척수 마취, http://pdrs.blog.me/10014340566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