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정책론 과제 - 사회복지 정책의 4대 목표 중의 하나인 ‘소득재분배’ 효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정책의 4대 목표 중의 하나인 ‘소득재분배’ 효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가는 국민들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서 국민들의 복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정책에서 소득재분배의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정책을 경제 제도나 경제 정책과 차별화시키는 것이 바로 이 소득재분배이기 때문이다. 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가를 평가하는데 주로 이용되는 지니계수(Gini's coefficient)는 인구분포와 소득분포를 나타내는 수치를 통해 국가의 소득재분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재분배 효과를 반영한 가처분 소득 기준 지니계수의 개선도가 의미하는 것은 사회복지정책 등을 통해 사회재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를 의미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은 불평등 정도가 평균 34.5% 완화된 반면 한국은 9.2%만 개선됐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복지 정책의 중요 목표 중 하나인 '재분배'가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재분배’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한계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보다 다양한 주체, 관계에서의 재분배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철수 외 공저(2009), 사회복지학사전, 블루피쉬
구인회(2006), 한국의 소득불평등과 빈곤,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성훈(2003), 소득재분배이론에 따른 우리나라 사회보장정책의 재정립방향, 동의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