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첨단세라믹] 신소재 물질의 종류, 세라믹 종류, 금속 고분자 장단점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신소재를 물질의 종류에 의한 분류로 나누고 각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2. Classic 세라믹에 대비하여 Fine 세라믹스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원료, 공정, 물성 등으로 나누어서 설명하여 보시오.
3. 첨단세라믹스를 기능에 의해 분류하고 각각을 설명하여 보시오.
4. 금속 및 고분자 재료 대비 세라믹재료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그 이유를 재료공학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신소재를 물질의 종류에 의한 분류로 나누고 각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① 금속 : Fe, Al 등과 같은 금속원소들이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결정 상태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무기 물질이고, 전기 전도도와 열 전도도가 좋으며 금속 원자들이 금속결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깨어지지 않는다.
② 세라믹 : 비금속 원소만으로만 이루어져 있거나 비금속원소와 금속원소로 이루어져있는 물질이고, 이온결합이나 공유결합의 매우 강한 결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녹는점은 매우 높지만 금속처럼 자유전자가 없어서 전류도 잘 통하지 않고 충격을 받았을 때 금속처럼 구부러지지 못하고 쉽게 깨진다.
③ 폴리머(고분자) : 플라스틱과 같이 주로 탄소나 수소로 결합된 긴 분자사슬로 이루어진 비결정 탄화수소 물질
사슬 내 결합은 공유 결합이기 때문에 매우 강하지만 사슬과 사슬간의 약한 정전기적 인력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분자 사슬간 결합이 끊어져 기계적 특성이 크게 떨어진다. 따라서 고온에서는 사용하기 힘들지만 성형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