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황달 케이스 - jaundice NR casestudy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1.08 | 최종수정일 2018.1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1) 황달
2) 임상 신생아간호
2. Abstruct

Ⅱ. 본론
1. 신생아 간호력
1) 산모와 관련된 정보
2) 출산과 관련된 정보
3) 신생아 정보
2. 진단검사 및 치료
1) TSB; Total Serum Bilirubin
2) 전해질검사
3) ABGA
4) CBC
5) UA
3. 간호진단
1) 잦은 역류로 인한 기도흡인 위험성
2) 미성숙한 면역기전과 침습적인 처치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3) Photo therapy와 관련된 체온유지기능 저하 위험성
4) Bilirubin 상승과 관련된 조직손상 위험성
5) 마찰과 Photo therapy와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 위험성

Ⅲ. 결론
1. Result
2.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헌고찰
1) 황달
황달이란 혈중 빌리루빈 농도가 높아져 피부와 공막이 노랗게 변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신생아는 생리적으로 미성숙한 적혈구의 용혈과 간의 대사기능 저하로 인해 황달이 흔하게 생기기도 한다. 대부분 1~2주 안에 자연스레 없어지지만, 지속되고 갑작스런 빌리루빈 증가와, 10mg/dL이상의 빌리루빈 수치의 병적인 황달은 방치하였을 경우 청력손상이나 핵황달로 진행하여 신경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치료를 요한다. 황달의 치료로는 광선요법, 수액요법, 교환수혈등이 있으며 이곳 병원에서는 주로 광선요법과 수액을 주입하여 빌리루빈수치를 낮추는 방법을 이용한다.
핵황달이란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 간접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면 알부민과 분리된 유리빌리루빈이 되어 BBB를 통과해 뇌세포에 침착되어 뇌가 노랗게 변하는 것으로, 신경학적 손상을 일으킨다. 이러한 아이는 경련을 일으키거나 몸을 활처럼 뒤로 구부리는 후궁반장을 보이며, 팔다리가 늘어지고 고음으로 보채면서 열이나는 증상을 보인다. 핵황달을 방지하기 위해 높은 빌리루빈 수치를 조기 발견하여 교정하여야 하고, 산모가 Rh-이거나 응집소항체가 2개인 O형인 산모는 예의주시해야 한다.

2) 임상 신생아간호
신생아가 오면 우선 워머 아래에 두어 정상체온을 유지한다. 특수 기계 위에서 우선 신생아 카드에 아이의 발도장을 찍고, 신체사정을 한다.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사정을 하는데, 우선 대천문과 소천문을 확인하고, 봉합선을 확인하며 얼굴을 사정한다. NSVD인 경우 콧등이 산도에 걸려 fracture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확인해 주어야 하고, 언청이가 아닌지 palate가 닫혀 있는지 입안에 손을 넣어 확인한다. 그리고 어깨를 사정하는데 분만과정중 아이가 외회전 하는 과정에서 특히 왼쪽 어깨가 많이 fracture 되므로 그부분을 자세히 사정한다. 고환이 음낭 속에 잘 내려와 있는지, 항문이 존재하는지, 항문 뒤쪽에 또다른 개구가 없는지, 손과 발이 5개씩 있는지, 물갈퀴 같은건 없는지 사정한 후에 목욕을 한다.

참고 자료

성미혜 외2명(2005), 간호진단분류, 수문사
네이버 건강검색 - http://health.search.naver.com/
KMLE 의학검색엔진 - http://www.kml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