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교육 중간고사 레포트(시민교육과 그 필요성 요약 포함)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0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받은 중간고사 레포츠 입니다. 9페이지 알차게 채워 넣었고 칭찬도 받았습니다.
시민교육 들으시는 분들 보고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시민교육과 그 필요성
1. 민주시민의 자격과 시민교육
2. 대학의 시민교육

Ⅱ. 현장활동과 삶의 가치에 관하여
1. 환경과 인간
2. 선택의 순간
3. 물리학과 미래 그리고 환경
4. 과학자로서의 삶

본문내용

시민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시민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시민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민주주의적 자치를 통치의 기본질서로 하는 특정한 정치 공동체에서 그 공동체가 보장하는 모든 권리를 완전하고 평등하게 향유하는 개별 구성원을 가리킨다. 여기서 주목 할 수 있는 단어들은 ‘민주주의’, ‘권리’, ‘평등’일 것이다. 먼저 ‘민주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민주주의의 정의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사상 또는 정치제도’이다. 대한민국의 영어명칭은 ‘Republic of Korea’로 민주주의 공화국임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헌법 제 1장 1조에서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시민은 국가, 공동체의 권력의 주체이며 국가를 운영할 의무를 가진다.
그 다음으로 볼 부분은 ‘권리’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보장하고 있는 시민의 권리는 무엇일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국민의 기본권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 2장에서는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제 10조에서는 ‘행복추구권’을 제 11조에서는 ‘평등권’을, 제 12조에서 제 36조에 이르기까지 ‘자유권’, ‘사회권’, ‘청구권’, ‘참정권’ 등의 국민의 기본권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은 국가에 권리를 보장받기만 하는 것인 아니라 속해있는 국가, 공동체에 의무를 지는 구성원이다. 헌법 제 38조와 제 39조는 각각 납세의 의무와 국방의 의무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목해야 할 부분은 ‘평등(平等)’이다. 시민이 평등한 권리를 향유한다는 것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동일한 자격을 가지며 동일한 가치를 가진다는 뜻이다. 국가를 운영하는 정치나 대표를 전출하는 선거 등에서 모든 국민들이 동이일한 크기의 목소리를 낼 자격이 있고 그 누구도 이를 침해할 수 없다. 따라서 오늘날의 민주정의 형태에서는 국민들 모두가 동일한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