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말아톤에 담긴 메시지와 감상평 및 장애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찰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07 | 최종수정일 2017.01.0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메시지와 감상평
(1) 메시지
(2) 감상평

3. 장애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찰
i)장애인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이해 부족
ii)유명무실한 장애인 고용할당제
iii) 장애인의 꿈 지원하기

4. 더 생각해 보기: 내가 생각하는 나의 장애

5. 나가며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삶을 살아가다 보면 나와 다른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에게는 어떤 식으로든 나와 다른 점이 있다.
다른 성별, 다른 인격, 다른 직업, 다른 외모 등. 그 중에서도 유독 나와 다른 점이 많다고 느껴지는 집단이 있다. 바로 장애인이다.
나의 기억 속에 처음으로 나와 많이 다르다고 느낀 사람을 만났던 때는 초등학교 3학년 때다.
나의 급우였던 그 아이는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말은 어눌했고, 얼굴의 표정을 구성하는 근육들은 쳐져 있었으며, 수업 시간에 이상한 소리를 내며 교실을 놀이터처럼 돌아다녔다. 그와 몇 번 생각을 주고 받으려고 노력하였으나, 그때마다 실패하였고 이내 나와는 다른 사람, 나아가서는 이상한 사람으로 단정짓고 신경을 꺼버렸던 것 같다.
그때는 매일 새로운 설렘을 주는 경험들을 쌓느라 바빴고, 내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세상에 대해서 성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무관심의 영역에 놓인 존재들은 나의 세상에서 제외되었다. 하지만 생각이 자랄수록 자아의 영역뿐만 아니라 세상의 깊고 넓은 영역에 대하여 자각하게 되었고, 예전에는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했던 것들이 그 나름의 이유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와 어떤 식으로든 이 세상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장애인들은 그들 나름의 세상 속에 살고 있었고, 그들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세상 속에서 내가 품고 사는 생각이 나에게 중요하듯이, 그들의 세상 속에서 그들이 품고 사는 생각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내 안에 어느 정도 장애인들에 대한 나만의 생각들이 쌓이고 나서, 그들이 사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지 늘 궁금했었던 것 같다.
이번에 영화 말아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그들이 숨쉬는 공간을 엿보는 계기가 되었다.

2.메시지와 감상평
(1) 메시지
영화 말아톤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초원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의 경계를 보여주는 영화다.
영화는 실제 자폐성 장애를 가진 배형진 군을 모델로 하여 그가 춘천 마라톤에서 sub3(마라톤 풀 코스 3시간 이내 통과)에 도전한 눈물겨운 드라마를 다룬다.

참고 자료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0730&efYd=20160804#0000
[국감 後③]"돈으로 때운다"…장애인 고용 기피하는 대기업: 2016년 08월 28일 (일)-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