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셔먼 알릭시의 파트타임 인디언 (The Absolutely true diary of a part time Indian)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06 | 최종수정일 2017.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셔먼 알릭시의 파트타임 인디언 (The Absolutely true diary of a part time Indian), 청소년 성장소설, 인디언 작가 미국작가.

목차

1. 셔먼 알렉시에 대하여
2. 인디언 문학에 대하여
3. 성장소설에 대하여
4. 성장소설의 주인공
5. Junior는 원래 Full time Indian이었다. (성장에 대하여 )
6. 줄거리
7. 결론

본문내용

1. 셔먼 알렉시에 대하여,
알렉시는 초기에는 다른 인디언 작가와 유사하게 백인들에 의해 말살된 인디언의 정체성, 역사, 그리고 문화를 회복하고자 하는 인디언 근본주의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9.11 사건 이후 인디언을 넘어서 세계와 인류에 대한 관심으로 그의 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한다. 알렉시에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에 의한 테러행위는 인디언의 근원적인 세계를 찾아서 회복시키고자 하는 자신을 포함한 인디언 작가들의 근본주의적 태도와 유사한 행위로 투영되었다. 그는 이 사건을 통해서 인디언의 문제에 천착하기보다는 인디언 문제를 포함해서 인류라는 보편적 차원으로 작품의 지평을 확대하기 이르렀다. 이러한 인식은 아메리카 인디언 1세대 작가 사이먼 오티즈, 레슬리 머먼 실코, 조이 하조, 루이스 어드릭
와의 차이를 보였다.

2. 인디언 문학에 대하여
인디언 문학의 공통된 주제는 스토리텔링, 구전서사의 강한 역할과 그것이 사람들을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자신과 대지와 조화를 이루는 것은 전통적인 인디언의 믿음을 나타낸다. 미국 원주민 문학은 분열이 아닌 화합을, 결핍이 아닌 충만함을, 단절이 아닌 연속을, 경쟁이 아닌 공존을 향해 있다는 점에서 주류 백인문학과 구별된다. 이들이 지향하는 의식에서 화합, 충만, 연속, 공존은 늘 서사와 함께 한다. 미국원주민 작가(Native American)들의 작품은 독자나 평자들로부터 그동안 상대적으로 외면당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미국 원주민 작가들이 미국의 주류문화와는 거리가 먼 담론의 생산자들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문학의 연구자들조차도 백인 중산층 문학에만 관심을 집중해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문학연구영역에서 문학적 정전에 대한 기준이 주로 문자화된 텍스트로 제한되어 온것도 그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인디언들은 영어로 씌어진 문학 이전에 유구하고도 풍요로운 구전 문학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3. 성장소설에 대하여
부모, 고향, 친구, 첫사랑 등은 성장 소설에서 빠지지 않는 소재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