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교육사상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을 정리한 파일입니다. 21장인만큼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격도 양에 비하여 매우 저렴합니다.

목차

1. 출발
2. 신인문주의의 교육
3. 국가주의의 교육
4. 도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출발
신인문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종의 교육운동이었다. 계몽주의가 갖는 주지주의와 합리주의에 반대하고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였다. 신인문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여 그러한 아름다운 세계를 이 땅 위에 실현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이들은 특히 고전에 나타난 낭만적, 심미적인 측면에 강한 관심을 보였으며, 이를 국민성과 역사에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신인문주의는 예전의 인문주의와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인문주의는 고전을 기계적으로 모방하는 키케로주의에 치우쳤지만 신인문주의는 그러한 형식적, 기계적인 모방에 반대하고 고전 속에 포함된 사상에 의해 고대인과 같이 스스로 인격을 높이고자 하였다. 즉, 신인문주의는 고전을 강조하는 인문주의와, 17,18세기의 이성주의가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신인문주의에서는 고전을 인격도야의 수단으로 삼았으며, 고전에 나타난 인간 정신을 중요시하였다.
둘째, 인문주의가 로마의 고전을 중시하고, 언어, 문장, 생활 형식 등 형식적인 면을 강조하였음에 반해 신인문주의는 로마의 고전뿐만 아니라 그리스의 고전을 존중하였고 문학, 사상, 철학과 같은 인간정신의 내면적인 생활을 강조하였고 고대 문화 전반을 연구하고 찬미하였다. 그리고 이를 방편으로 하여 당시의 문화발전과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셋째, 신인문주의는 역사와 민족성을 근거로 하여 국민적인 자각을 강조함으로써 역사주의와 국가주의를 앙양하였다.
신인문주의와 인문주의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1] 신인문주의와 인문주의의 비교점
• 신인문주의
고전 속 사상에 의해 인격을 높이고자 함
로마의 고전과 그리스의 고전을 존중하며 인간의 내면을 강조
역사와 민족성을 근거로 국민적인 자각 강조

• 인문주의
키케로주의에 치우침
로마의 고전을 중시하고 형식적인 면을 강조
형식적인 교육 강조

신인문주의의 이러한 특성은 신인문주의 운동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독일의 게스너(John Matthias Gesner, 1691~1761)의 다음과 같은 말에서도 잘 나타나있다.

참고 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B%A1%9C%EB%B2%84%ED%8A%B8_%EC%98%A4%EC%96%B8 오언의 생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9688&cid=41978&categoryId=41985 페스탈로치
http://blog.naver.com/cozy82?Redirect=Log&logNo=220821575892
프뢰벨 은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