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학-과제]드라마 O.S.T의 사용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17.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 OST 비중 분석
2) OST 분위기 분석
3) OST 빠르기 분석
4) OST의 가사 여부 분석
5) 등장인물과 OST 분석
6) 씬의 감정과 OST분위기 분석
7) 트랙 번호와 씬의 주요 감정 사이 비교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혹은 가설
4. 연구 방법
5. 결과
6. 결론(함의)

본문내용

1. 문제제기
1) 드라마가 방송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
드라마는 한국 방송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갖고 있는 상품으로 꼽힌다. 전체적인 TV시청률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얼마 전까지 드라마 주몽은 50%를 웃도는 시청률을 보이며 국민드라마라는 칭송을 받았다. 또한 최근엔 DVD, 다시보기 서비스, 아시아 수출 등 다양한 수입창구가 개발되면서 한 편의 드라마는 더욱 막강한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2) O.S.T시장의 역사와 규모
드라마 O.S.T(Original Sound Track) 시장 또한 음악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드라마 O.S.T는 MBC 주말드라마 '사랑이 뭐길래'(92년), MBC 미니 시리즈 '사랑을 그대 품안에'(94년)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드라마 O.S.T는 1세대 음악감독의 도제식 지도 아래 제작돼 왔다. 그러나 드라마의 외주제작이 본격화 되면서 영화부터 팝, 클래식, 국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장르의 전문가들이 드라마 음악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다. 나아가 요즘엔 특정 드라마 O.S.T 제작 프로젝트팀이 결성되고, 클래식 재즈 국악인 등은 물론 쇼 배경음악 코디네이터(선곡전문가)들이 드라마 분야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중 략>

2. 이론적 배경
지금까지 드라마 음악에 관련된 연구들은 제작 측면에서 OST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그 방법을 알려주려 했던 것이 대부분이었다. 많은 영상제작관련 서적에서 OST를 다루고 있지만 이는 OST의 성격, 종류 등에 대한 기본적 정의를 내리는 데에 그치며 구체적인 삽입 방법은 개인의 역량에 맡기고 있다. 임택수의 TV드라마 음악 어떻게 만들 것인가(1999)에서도 이와 같이 제작 측면에서 유의해야 할 점 등을 밝히고 있다. 이 외에 영상음악 작곡에 따른 영상과 효과음악의 조화에 관한 연구 :TV드라마를 중심으로(2001)라는 제목의 홍순만의 연구에서는 영상 제작 측면을 더욱 깊게 이야기하고 있지만 예술적 측면에서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여러 악기의 사용과 작곡 요소들을 소개함으로써 드라마 음악을 예술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