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사 작성 취재기획안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인이 생각하는 최고의 기사에 대한 짧은 설명과
이를 토대로 한 기사를 작성하기 위한 취재작성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최고의 디지털 뉴스
2. 디지털뉴스 취재기획 작성안
3. 종합구성표

본문내용

인터랙티브 뉴스란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온라인 뉴스에서 벗어나 그래픽,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합 편집한 새로운 형태의 뉴스 콘텐츠이다. 독자들이 시청하고 체험하는 뉴스형태로 스크롤, 클릭, 링크 등 독자의 행위에 반응해 움직이는 웹페이지를 구현한다. 2012년의 다소 오래된 기사이지만 아직까지 ‘스노우폴’을 뛰어넘는 인터랙티브 기사는 나오지 않는다고 평가되고 있다. 인터랙티브 기사의 시초이자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 이 ‘스노우폴’은 인터랙티브 기사의 발단이 되었다고 믿기 힘들만큼 오감을 만족시키고 있다. 스노우폴은 뉴욕타임즈 기자들이 미국 워싱턴 주 캐스케이드 산맥에서의 눈사태를 다룬 기사다. 이 디지털 기사는 2013년 퓰리처 상을 수상할 정도로 언론업계에 엄청난 충격을 가져왔다. 총 1만 7천 자의 텍스트와 66개의 모션 그래픽 등을 결합해 만든 이 기사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기사'로 평가받고 있다.
각 언론사에서는 제 2의 스노우폴을 만들기 위해 멀티미디어 부 혹은 디지털 뉴스부를 구성해 다양한 포맷의 뉴스를 생산해내고 있다. 언론사의 목적에는 수익을 내는 것도 있지만 좋은 기사를 더 널리 읽히게 하는 것도 있다. 그런 점에서 인터렉티브 기사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인터넷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독자가 정보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언론이 독자에게 "이 기사 좀 봐 주시오"라며 매달려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한 때 붐을 일으켰던 통신사의 속보 경쟁도 이제 별 의미가 없다. 속보에 매달리던 한국 언론이 최근에는 콘텐츠에 매달리는 모습이다. 누가 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느냐에 따라 독자가 몰려든다. 좋은 인터렉티브 기사는 트래픽 초과를 일으킬 정도로 온라인 상에서 반응이 좋고 영양가 없는 인터렉티브 기사는 철저히 외면당한다. 이러한 점에서 인터랙티브 기사는 디지털 저널리즘의 혁신을 가져온 기사이며 향후 미디어 언론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사라고 평가하고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