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고등부 소그룹 프로그램 기획안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왜? ‘새로운 시도’ 인가.
2.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3. 어떻게 할 것인가? - 실천계획
4. 세부 프로그램 계획.
5. 세부 프로그램의 설명 – 별첨자료
6. 기타사항
7. 최종의 목표 – 포기 하지 않는 것이 목표다

본문내용

1. 왜? ‘새로운 시도’ 인가.
● ‘새롭다’ 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설렘’을 가져다 준다. 하지만 어쩔 도리 없는 ‘새로운 시도’는 그것의 결과에 대한 두려움도 따라오기 마련이다. 지금이 그렇다. 새로운 시도가 꼭 필요하다 사료되어 발걸음을 떼지만, 마냥 가볍지 만은 않다. 그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나아간다.
문명의 이기(利器)라 하는 매스미디어의 습격이 무섭다. TV,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을 빼고는 기본적인 삶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이기(利器)들이 모두 ‘필요악(必要惡)’ 인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기가 주는 이롭지 않는 가치는 사람을 무지(無知)의 늪에 빠뜨렸다.
한때 텔레비전이 매스미디어의 중심일 때가 있었다. 누군가는 티비를 바보상자라 칭했는데, 티비가 바보상자 였다면, 스마트폰은 .. 그보다 더 훨씬 우리를 무지하게 만든다. 세상에서 주어지는 모든 질문의 답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구할 수 있어 지기에, 우리는 더 이상 깊은 생각이 필요 없어 졌다. 전화번호를 외우는 일이 핸드폰 전화번호부가 생긴 순간부터, 쉽지 않은 일이 되어 버렸다. 우리는 문명의 이기를 통해 편리(便利)를 제공받는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의 댓가로 ‘생각을 기피’ 하고 있었던 셈이다. 이러한 ‘생각의 기피’는 ‘깊은 생각의 부재(不在)’를 가져왔고, 자연스럽게 정체성을 깨닫는 근원적 질문이 필요 없게 만들었다. “나는 누구인가?” “인생은 살만한가?”. 얍복강 나루에서 밤을 지새우며 하나님의 사자와 씨름을 해야 했던 야곱처럼 사람은 누구나 이 물음과 한번은 씨름해야 하는데, 그럴 기회를 앗아 간 것이다.

<중 략>

2.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이러한 작금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무언가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고 판단 하였고, 우리교회 중고등부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자체로 완벽한 교육과정은 될 수 없다. 단지 13번의 만남을 가지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의 충분한 제시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 방향은 우리 아이들을 ‘문명의 이기’로서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