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5 학력증진지도실천사례 연구대회 보고서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7.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0원

목차

Ⅰ. 시작은 이렇게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준비는 철저하게
1. 대상 및 기간
2. 실태조사 및 분석

Ⅲ. 계획은 명확하게

Ⅳ. 실천은 즐겁게
가. 실천과제1. 재미팡팡 스마트교육 활동
1. 어플과 UCC로 재미있는 국어 수업
2. PingPong과 위두랑을 활용한 퀴즈 수학
3. 디지털교과서로 쏙 빠져드는 사회 수업
4. 탐구 실험 중심의 탐탐과학
나. 실천과제2. 기초튼튼 학력다지기 활동
1. 스마트 기초학력진단보정시스템
2. 스토리텔링 수학 & 오답노트
3. 전문가와 함께하는 학습코칭
4. Break time, 영어로 말해요
다. 실천과제3. 오감만족 프로젝트학습 활동
1. 왁자지껄 놀이 속 창의쑥쑥 수학
2. 스마트 동아리(YES디지털)
3. 독서로 생각의 나래를 펼쳐라
4.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속으로!

Ⅴ. 변화는 눈에 띄게

Ⅵ. 다시 새로운 시작을 위해

본문내용

Ⅰ. 시작은 이렇게
1. 연구의 필요성
본교는 2014학년도에 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스마트교육을 위한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환경을 갖추었고, 2015학년도에는 교육부 요청 충청남도교육청 지정 디지털교과서 정책연구학교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에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교육을 적용할 여건을 마련하게 되었다.

하지만 면단위 농촌에 위치한 본교의 학부모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고 학생들은 방과후 시간에 숙제 및 복습의 학업관리가 잘 되지 않을뿐더러 학습준비물이나 학교안내장도 제때에 확인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관리는 그대로 학습부진으로 이어졌고, 3월초 진단평가 결과를 보면 주지교과 성적 대부분이 매우 낮은 편이며 기초학력부진학생이 무려 8명으로 33%의 부진율을 보이고 있다.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열정과 흥미가 많이 부족하였으며 학부모상담과 사교육비 조사를 통해 조사한 결과, 방과후에는 예체능 학원에 많이 다니고 있었고, 대부분은 학습지를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제 고학년에 접어든 5학년 학생들에게 앞으로의 학업을 위하여 기초・기본교육을 확고히 하고 학력 진단을 통한 보충 보정교육을 실시하며, 학생 스스로 학습에 재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수업에서부터 변화를 주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하여「충남 기초학력향상 지원 계획」을 적용하여 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방과후 스마트 동아리, 기초학력 다지기 프로그램, 오감만족 프로젝트 학습 활동을 통해 학력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중 략>

2. 스토리 텔링 수학 & 오답노트
가. 목적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실생활에서 수학적 상황을 찾아낼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을 전개하여 학생의 흥미와 수학적 사고력을 높이고 결과물의 공유를 통한 성취감을 느끼며 수학의 유용성 및 심미성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오답노트를 통해 학습 부진을 예방하며,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