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정복지프로그램<가출청소년>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가정해체, 학교부적응 등으로 청소년 가출이 증가하고 최초 가출 청소년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감안하여, 위기가정에 대한 조기 개입 강화, 가족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청소년 가출을 최대한 예방하고, 가출청소년과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출청소년의 사회적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2. 문제제기(현황) (수정할 부분)
3.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 대상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Ⅲ.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Ⅳ. 프로그램 예산
1. 프로그램 총 예산
2. 항목별 예산

Ⅴ.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과정평가
2. 프로그램 성과평가
3. 사후관리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

2. 문제제기(현황) (수정할 부분)
- 일반 청소년들은 ‘야단맞을 때, 혼날 때’가 21.4%, 비행 청소년의 경우 ‘야단맞았을 때, 혼날 때’가 25.2%로 가출 충동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이 가출 충동이유를 대부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자살충동을 느끼는 일반 청소년들은 ‘성적이 떨어질 때, 나쁠 때’가 19.8%로 학업과 연관된 이유, 비행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20.7%로 가장 많았으며 부모님의 관계 또한 자살충동에 대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 고민거리나 걱정거리를 주로 의논하는 대상자가 일반청소년들의 경우 ‘동성친구’가 62.0%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이 ‘어머니’ 15.4%의 순이었고, 비행청소년들의 경우는 ‘동성친구’가 68.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혼자 해결 한다’가 8.6%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결국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족보다는 친구와 자신의 고민거리를 의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부모님과 자녀와의 대화태도에 대해 물어본 결과, 일반청소년들의 경우는 전체의 79.9%가 부모님이 자신의 의견을 존중해 주는 것으로 평가됐지만, 비행청소년들의 경우 전체의 88.9%가 부모님의 자녀와의 대화방식이 지시위주라고 나타났다.
- 부모님과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물어본 결과, 일반청소년들은 ‘칭찬과 동의하기’가 26.2%로 가장 많았으나, 비행청소년들의 경우 ‘명령, 지시하기’가 27.2%로 가장 많았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 비행은 청소년 가출을 통해 보다 구체화 되고 현실화 된다. 결국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비행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부모의 이혼, 경제적 어려움, 가정해체 등)에 부딪치거나, 학교생활이나 공부에 대해 부담감이 커지거나 또는 개인적으로 특별한 이유 없이 가출하고픈 생각이 드는 등 다양한 상황에 처하면서 가출하고픈 충동에 빠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