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실습- 양수과소증 진단 (태아안녕과 관련된 불안, 분만과정과 관련된 지식부족)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03 | 최종수정일 2018.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수란 태아를 싸고 있는 알칼리성 액체로, 태반, 탯줄과 더불어 태아를 보호하고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여 태아의 생명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임신 시기에 따라 적절한 양이 유지되어져야 한다.

양수 과소증이란 임신 32~36주 사이에 비정상적으로 양수의 양이 적은(500mL미만), 양수지수(AFI)가 5cm미만인 상태로 모든 임신의 5~8%에서 발생한다.
양수 과소증이 발생하는 것은 양수가 만들어지는 기전과 대사되는 과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대한 모체태아 의학회에서는 양수과소증에 대해 고위험 임신 산모의 정의 중 현재 임신 위험 요소의 중증 (Grade III)에 정의하고 있다.

◉원인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있지 않으나, 태아의 소변 형성 장애로 인한 태아의 요로폐쇄 또는 신장결손증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고령의 임신부 중에서도 경산부보다 초산부에서 양수과소증 발병률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양막파열
▷ 태반의 문제
– 태반이 태아에게 충분한 혈액과 영양공급을 하고 있지 못한 경우, 태반 조기 박리
▷ 태아 이상
- 태아염색체 이상
- 과숙아, 임신 중독증, 태아 기형 등 어떤 이유로든지 태반 기능이 줄어들거나 탯줄이 꼬이는 등으로 태아 성장 장애가 생겨 태아 소변량 감소될때
▷ 선천성 기형
-태아의 비뇨생식기계 발달장애로 콩팥이 없거나 기능을 못하거나 폐쇄로 인해 태아의 소변이 양수로 나오지 못할 때
▷ 산모의 건강문제
-탈수,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 임신성 당뇨
자궁 내 태반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태반의 기능이 떨어졌을 경우
▷ 약물 섭취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의 이얄 셰이너교수팀은 계절과 양수와의 관계를 관찰하기 위해 1998~2007년 소로카 대학병원에 내원한 임신부 중 양수과소증 진단을 받은 4335명의 발병 시기를 비교했다.
그 결과 여름인 5~8월에 양수과소증 진단을 받은 환자가 1553명으로 전체 환자의 36%를 차지했다.
이는 연중 나머지 8개월보다 높은 비율이며, 여름철 임신부의 탈수증상 때문인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참고 자료

조혜진외 「양막 파수가 없는 임신 제 2삼분기 심한 양수과소증 여성에서 양수 주입술이 초음파 진단에 미치는 영향」.대한산부인과학회.2004
이금신외「양수과소증 환자에서 양수주입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2001.
강영화외「자궁 내 태아 발육저하에 있어서 양수과소증의 임상적의의」.대한산부인과학회. 2009
김혜원외 「여성건강간호학Ⅱ」. 정담미디어. 2011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