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상심리학] 영화 속 인물을 임상심리학적 관점에서 탐색 (영화 배트맨 비긴즈)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 속 인물을 임상심리학적 관점에서 탐색

목차

1. 줄거리
2. 인물의 과거 history
3. 현재의 문제, 인물에 대한 이해
4. 인물에 해당하는 정신장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근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줄거리
웨인 그룹 회장의 외아들인 브루스 웨인은 어린 시절 정원에서 소꿉친구 레이첼과 놀다가 빠진 우물에서 수많은 박쥐 떼를 보고 놀란 후로 박쥐에 대한 공포심을 갖게 된다. 이 후 그는 부모와 함께 오페라를 관람하다가 박쥐에 대한 공포가 다시금 떠올라 서둘러 밖으로 나오는데, 그 때 노상강도가 습격한 총에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다.
그 후 악의 무리와 맞서기 위해 범죄자들의 소굴에 섞여 생활하며 그들의 습성을 터득하던 중, 듀카드라는 수수께끼의 인물을 만난 브루스 웨인은 정신적·육체적인 수련법을 배우게 되고 '어둠의 사도들'에 가입하라는 제안을 받게 된다. 듀카드가 속해있는 ‘어둠의 사도들’은 동양계 무술의 달인 라스 알 굴이 이끄는 범죄 소탕 조직이었다. 그러나 브루스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강경책으로 응징하는 이들의 방법이 자신과는 맞지 않음을 깨닫고 고담시로 돌아오게 된다.
한편, 브루스의 소꿉친구이자 검사보인 레이첼은 갱단의 횡포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찬형.(200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대한내과학회지, Vol.69(No.3), 237-240.
양수, 하영숙, 이경순, 이정섭, 권혜진, 이미형 외 공저(2011). 정신건강간호학(제4판.).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