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예산을 확보하거나 집행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그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시오.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1.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학교예산을 확보하거나 집행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그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예산 확보 또는 집행과정의 문제점
2. 학교예산 확보 또는 집행과정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사회는 세계화와 정보화, 개방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주로 지식이 기반이 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는 지식정보화 사회 속에서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나 지식기반의 사회이기 때문에 지식의 개발과 발전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는 인재양성에 대한 지식의 발전과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다. 특히나 이러한 교육은 지식을 만들어내고 확산시키며, 습득하고 그를 활용하는 등의 일련의 활동을 통하여서 경제 주체들의 혁신적인 능력을 높이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인 학교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교수-학습의 효율을 높임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그 학업의 성취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에따라 세계의 각 처소에서는 교육의 개혁을 경쟁적으로 추진하는 등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렇게 이루어지는 교육의 개혁에 중점이 되는 사안은 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의 개혁을 뒷받침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재정의 운영이 필요하게 된다.

<중 략>

Ⅱ. 본론
1. 학교예산 확보 또는 집행과정의 문제점
대체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예산 집행은 이미 확정되어져 있는 예산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서 학교 운영에 사용되는 공통경비에 대해서는 행정실에서 집행하게되며, 교육활동과 관련되어있는 사항에 대하여서는 교무부에서 집행하게 되는 것이다. 즉, 예산집행은 학교의 예산계획 당시 그 안건에 대하여 검토를 하는 학교운영위원회가 당시의 심의를 토과하여 확정된 예산을 통하여 회계연도에 대한 개시 및 수입을 조달함으로써 공공경비를 지출하게 되는 일련의 재정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단순한 예산을 통해서 책정되는 금액에서의 수납과 지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수입을 조정하고 수납하고 세출예산을 이용하고 계약을 체결하며 지급하는 등의 다양한 분야의 일의 일련의 과정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노종희. 『교육행정학』. 서울:문음사. 1999.
윤정일.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세영사. 2000.
성삼제. 『학교예산 회계제도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임유섭.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 대구가톨릭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6.
김순복. 『학교예산회계제도의 구조와 예산과정에 대한 실증연구』. 서울산업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0.
김지하. 「단위학교 특교사업 예산집행의 효용성 및 개선방안」
모숙례. 『방과후학교정책 집행과정 분석』. 서강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8.
이윤화. 「예산집행의 합리적 방안」.
임명빈. 『학교예산회계제도 개선방안 연구: 충청남도 공립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춘이. 『학교예산 운영과정에의 교사 참여 증진 방안』. 서울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5.
김현봉. 『학교예산회계 과정에 관한 교사의 참여도 분석』. 우석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9.
최유정. 『학교회계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7.
김명한,박종렬.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서울: 형설출판사. 2001.
조인국. 『학교회계제도의 개선방안 모색』.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6.
김의호. 『학교회계제도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2.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