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 사법파동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대한민국 사법파동의 역사와 성격, 내용

목차

Ⅰ. 정의 및 배경

Ⅱ. 사법파동의 전개
1. 1차 사법파동(사법파동의 시작)
2. 2차 사법파동
3. 3차 사법파동
4. 4차 사법파동
5. 논란의 사법파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정의 및 배경
사법파동이란 사법권의 독립과 개혁을 요구하며 일어났던 소장 판사들의 집단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사법부는 그동안 1971년, 1988년, 1993년, 2003년. 2009년 등 5차례에 걸쳐 ‘사법파동’을 겪은 바 있다. 우리 대한민국은 행정, 입법, 사법의 삼권분립을 통해서 서로 적절한 견제와 균형을 통해서 국가권력의 폭력적 남용을 방지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려는 민주주의 국가의 기본원리이다. 다른나라와 달리 우리나라는 소장판사들 즉, 법관위주로 진행되었다. 법관들이 이러한 사법파동을 일으킨 이유가 무엇인지는 여러요인이 있겠지만 사법부의 권력침해가 그 주요 이유가 될 것이다. 사법부는 공정한 재판을 위해서 당연히 다른 외부세력에 의해서 간섭받지 않아야 하지만 실질적으로 외부의 개입이나 압력을 받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며 사법부의 확실한 독립성 절실히 요구하며 사법 파동이 일어났다.

Ⅱ. 사법파동의 전개
1. 1차 사법파동(사법파동의 시작)
제1공화국 시절만 해도 일제강점기 민족 변호사로 이름을 날린 김병로 대법원장의 보호하에 사법부는 외풍을 받지 않고 비교적 편안하게 신념을 지킬 수 있었다. 그러나 그의 퇴임 이후 그의 후임들은 그만한 역량을 가지지 못하였고 자연히 사법부의 독립은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
5.16 군사정변을 통해 집권한 군부 세력들은 호시탐탐 사법부의 장악을 노렸는데 집권 직후 국가재건비상조치법을 통해 모든 법관을 퇴임시키고 재임용하는 폭거를 저질렀다. 그리하여 종전의 법관 가운데 47명은 의원면직되었고 5명은 다시 임명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대다수가 군인으로 구성된 혁명검찰부와 혁명재판소를 설치하여 혁신계 정당, 사회단체 관계자, 교원노조 관계자 등 다수계 혁신계 인사들을 용공분자로 몰아 처단하였으며 현역 군인인 전우영 대령이 사상 최초로 법관 자격 없이 법원행정처장에 임명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