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과로맨티시즘]로맨티시즘과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를 중심으로, 낭만주의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Ⅲ.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Ⅳ.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
1.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생애
2.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작품경향

Ⅴ. 대표작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에 대한 분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낭만주의란 18세기 말에서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체에 퍼진 문예, 예술 운동이다.
18세기 주요 유럽 국가들은 17세기 프랑스에서 확립된 고전주의를 계승함과 동시에 이성을 인식의 유일한 수단으로 삼은 계몽주의의 영향아래 있었다. 고전주의는 형식의 통일과 조화, 형식과 내용의 균형, 균형잡힌 구도와 명확한 형태, 윤곽 등을 중요시 했던 귀족문화의 양식이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에서부터 절대왕정의 약화와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역설적으로 이성으로 인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남에따라 지금까지 경시되왔던 인간의 정서와 다양한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본질과 핵심을 추구하려는 경향과 지금까지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문화양식을 찾으려는 기운이 퍼지기 시작했다. 이 무렵에 일어난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불신과 혼란을 일으켰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데,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비이성적인 광기를 보고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어지러운 주변의 변화에 당혹과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수많은 원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고 모든것에 불신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들의 심성과 본질에 맞는 문화를 만들고자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핵심이며, 그 결과 자아에 대한 확인과 인간 내면의 본성에 대한 탐구가 시작되었다. 개성을 중요시하며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인간의 무한한 상상과 이것들을 동경하는 주관적이며 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지는 것이 낭만주의의 특징이다.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 초부터 시작해 20세기 초 까지 한 세기를 풍미했다. 낭만주의라고 불리는 이 한 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급격한 과학의 발전으로 유럽사회는 산업혁명이 유럽 사회에 사회적, 경제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H.W. 잰슨 & A.F. 잰슨 지음, 정점식, 김수, 최기득 옮김,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이주영, 『예술론특강』, 미술문화사, 2007.
E.H. Gombrich(1997), The Story of Art, 백승길, 이종숭 역(2007), 『서양미술사』, 예경사, 2007.
박소영, 「독일 낭만주의 회화에 나타난 멜랑콜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정석우, 「정처 없는 의식의 형상화를 통한 숭고미의 발현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William Vaughan 지음,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197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