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 조사와 해소 방안 함의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6.12.30 | 최종수정일 2018.10.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미혼모를 다룬 대중매체 사례
1. 마돈나
2. 주노
3. 과속스캔들
나. 미혼모 인식 통계

Ⅲ. 대안

본문내용

* 서론
- 1990년대 중반 이후 결혼이 늦춰지고 출산의 연기와 기피가 문화적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면서 한국가족은 형태적 다양성이 증가하였다. 그 결과, 특정한 가족형태에 부여되어왔던 정당성의 토대 역시 크게 약화되는가 하면, 가족의 개인화 경향 역시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또한, 이혼 및 독신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족 역시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우리사회에서 다양한 가족에 대한 문화적 수용의 필요성은 크게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가족문화에 대한 수용성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혼모들은 사회적으로 타자화 되고 있으며, 양육자인 동시에 생계부양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고충을 경험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미혼모의 출산은 대략 연간 6천 여명에서 1만 3천여 건 내외로 추산되지만, 이들에 대한 정확한 규모와 이들 삶의 궤적에 대한 실태파악은 가능하지 않다. 이는 생명에 대한 경외와 존엄성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적 특질에도 불구하고, 결혼이라는 제도적 관계를 통한 임신과 출산만을 합법적인 것으로 규정하는 사회규범이 여전히 위력을 발휘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도화된 결혼관계에 진입하지 않은 미혼남녀의 성경험과 이로 인한 자녀 출산은 공개될 수 없는 개인사인 동시에 개인, 특히 여성의 삶을 전환시키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흔히 특정 범주의 사람들에 대해 갖는 잘못된 인식은 특정 집단이 소지한 속성이나 가치 정향 또는 외재적인 특징을 근거로 사회성원들이 그들 집단에 대해 느끼는 친밀감의 부재 혹은 일정한 사회적 거리감을 초래하기도 하고, 때로는 그들의 생활기회나 권리를 직․간접적으로 박탈함으로써 물질적 측면에서의 불이익이나 주관적 측면에서의 박탈감과 차별 감정을 유발하게 된다. 미혼모의 경우에는 성규범에 대한 위반과 함께 유일하게 자녀출산의 합법성을 부여해온 신성한 가족의 경계 밖에서 출산을 감행하였다는 점에서 일종의 일탈자로 낙인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