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역할 습득에 영향을 주인 요인과 행동주의 이론, 성역할 습득에 대한 강화의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성역할 습득에 영향을 주인 요인과 행동주의 이론, 성역할 습득에 대한 강화의 영향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역할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
3. 성역할 습득에 대한 강화의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출생 후부터 생리적, 해부학적 차이에 의해서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고 어느 사회에서나 남녀에 따른 역할의 차이가 조금씩 존재한다. 성 정체감이란 자신이 어느 성별에 속해 있는지를 알고 있고 다른 성별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되는데 이것은 여성과 남성 사이의 양가감정에 대한 것들을 나타낸다. 인간이 주로 3-4세 정도의 연령이 되었을 때 발달되는 것으로써 일반적으로 그가 속해 있는 사회에서 여자나 남자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행동양식, 태도, 가치와 인성특성을 의미한다. 근래에도 여러 사회에서 전통적인 성 역할을 이상적인 것으로 보았고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지켜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 성의 해방, 여성해방 운동 등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성역할 규범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성역할은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한 인성특성이나 태도, 가치관, 행동양식을 말하는 것으로써 성역할에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경적, 사회·문화적 요인이다. 그러나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성역할의 개념에도 덩달아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참여증가, 문화 및 가치관의 변화 등에 따라 남성과 여성 사이에 큰 차이를 주었던 전통적인 성 역할 개념은 점차 평등주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으며,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의 경계가 무너지고 한 개인이 남성적·여성적 특성을 동시에 지녀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양성성 개념이 새로이 대두되었다.

Ⅱ. 본론
1. 성역할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성역할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인간이 태어나기부터 생물학적으로 성이 구분되어지게 된다. 성염색체와 성호르몬의 분비를 통해 성역할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지역에 있더라도 종족별로 전혀 다른 성역할을 구분지음으로서 문화적인 요인도 성역할을 습득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Sternberg 저, 전윤식 역 (2003),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경화, 이주연 (2014), 유아발달론, 공동체
전남련, 성은숙 외 (2014), 유아발달, 양서원
안선영(1989), 유아의 성역할 개념 발달에 관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