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ace maker, 인공심박동기, 간호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30 | 최종수정일 201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인공심박동기(pace maker) 간호

목차

1. 정의
2. 인공심박동기 작동체계의 표시방법
3. 인공심박동기의 적응증
4. 인공심박동기 삽입에 따른 간호
5. 인공심박동기의 합병증
6. 인공심박동기 삽입 대상자의 주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인공 심박동기는 심박동수를 유지하기 위해 심장근육에 반복적인 전기적 자극을 제공하는 기구다. 심장의 선천적 이상이나 심장 전도계에 질병이 있을 때, 심장의 동방결절에 위치한 생리적인 심박조절자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인공심박동기가 이를 대신해 반복적으로 심장박동을 시작해주는 기능을 한다. 인공 심박동기는 전류를 저장하고 있는 전원부분과 심장에 직접 자극을 가하는 전극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전극도관의 삽입형태에 따른 종류
경정맥형, 경흉부형과 체외인공심박동기가 있다.
■ 경정맥형(심내막형) : 정맥을 통해 인공심박동기의 전극도관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응급상황에서 흔히 중환자실에서 시행한다. 인공심박동기의 전극은 정맥(상완정맥, 대퇴정맥, 경정맥 또는 쇄골하정맥)을 통해 우심방이나 우심실 또는 양쪽 모두를 자극하게 된다.
■ 심외막형(경흉부형) : 흉부수술 시 심방과 심실외막에 전극을 꿰매고 전극에 연결된 전선을 흉벽을 통해 신체 외부의 배터리의 전원에 연결해 심장박동을 유도한다. 수술 후 서맥성 부정맥이나 빈맥성 부정맥의 발생 시에 대비해 시행한다.
■ 체외 인공심박동기(비침습성 일시적 인공심박동기) : 2개의 전극도관 중 하나는 전면 심첨부위에, 다른 하나는 흉부 뒷면 좌측 견갑골아래에 부착한 후 전원을 연결하고 전류를 흘러 보냄으로써 심장을 자극한다. 인공심박동기에 미리 조절 해 놓은 숫자보다 대상자의 맥박이 적을 때에만 피부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전류가 방출되어 심실을 탈분극시키도록 하는 수요형을 사용한다. 이 시술은 체내 인공심박동기가 준비될 때까지 또는 심장박동이 정상으로 회복될 때까지 응급시에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시술이다.
2) 전기자극 전달방법에 따른 종류
수요형 심박동기(동시성 심박동기)와 고정형 심박동기(비동식성 심박동기)가 있다.
■ 수요형 심박동기(동시성 심박동기) : 주로 사용하는 심박동기이며, 대상자의 심박동수가 박동기에 미리 지시해놓은 수보다 적을 때에만 심장에 전기적 자극을 전달해 심장수축을 일으킨다.

참고 자료

조경숙, 김희경, 박순옥, 배영숙, 황옥남 외 5명(2013). 성인간호학(상) 제 6판.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및 교환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04162&cid=51003&categoryId=510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