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 논문 경제사상사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6.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고전적 상황
1. 고전적 상황의 의미
2. 케인즈주의 전까지 경제사상사

Ⅲ. 케인즈주의 경제학
1. 케인즈주의 경제학
2. 케인즈 주의 이후의 경제학 - 고전적상황 붕괴
3. 현대 경제학의 방향 재설정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 어떤 사회적 분석도 비전 이라는 기초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우리는 경제학적 분석이 사회와 분리되어 실행 될 수 있는 종류의 연구라는 널리 펴져 있는 신념을 우려하고 있고 그 신념을 변화 시키는데 우리의 노력이 촉매 되기를 바라고 있어 우리는 경제학에 대해 앞으로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가? 라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현대 경제학이 경제가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처방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로버트 하일브로너, 윌리엄 밀버그의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날 경제학의 비전을 잃고 표류하는 모습을 위기로 보았으며 저자는 옛 슘폐터,스미스, 제본스, 발라, 마셜, 케인즈의 경제학에는 뚜렷한 비전, 즉 사회, 경제 문제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처방을 제일의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현대의 경제학은 비전을 잃을 것에 대해서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에 따라, 오늘날의 경제학 방향의 새로운 설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고전적 상황
1. 고전적 상황의 의미
과거 스미스, 제본스, 발라, 마셜, 케인즈와 같이 한시대의 경제학을 풍미했던 이들의 공통점은 사회의 경제상황에 주목하고, 이를 설명하였으며, 이를 통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조지프 슘페터는 ‘경제 분석의 역사’에서 고전적 상황(classical situation)의 용어를 “장기적의 투쟁의 논쟁을 거쳐 실질적으로 합의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 즉 이미 나타난 새롭고 독창적인 작업이 견고화된 상황”(하일브로너 & 밀버그, 1995/2007, p24) 이라고 표현하였다. 즉, 과거 경제학사에서는 시대의 경제 상황의 문제라는 과제 속에서 실천적인 해답을 모색하고자 하는 3차례의 역사적 흐름이 존재하였다. 슘페터의 이데올로기 개념은 비록 정밀성을 결여하고 있을지는 몰라도 사회정치적 합리화라는 민감한 문제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참고 자료

홍덕기. (2012). 경제사상사. pp.21~70
하일브로너, R. & 밀버그, W. (2007). 비전을 상실한 경제학 (박만섭 역). 필맥. (Heilbroner, R. & Milberg, W. [1995]. The Crisis of Vision in Modern Economic Thought. New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로버트 루커스 (1981) 경기순환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