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론 -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6.12.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기독론 - 그리스도는 누구신가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성경적 토대
1. 기본적인 틀
2. 예수는 누구신가? - 예수의 정체
3. 우리 주님께 대해 사용된 칭호들

II. 역사적 발전
1. 전환
2. 고전적 기독론 : 교부 시대
3. 고전적 기독론 : 중세에서 종교개혁까지

III. 현대의 해석들
1. 계몽주의와 그 영향
2. 20세기의 소용돌이
3. 결론

본문내용

I. 성경적 토대
1. 기본적인 틀
신약성경이 예수라는 인물을 해석할 수 있는 그 나름의 범주들을 제공하며 우리가 이를 우리에게 더 친숙하고 잘 맞는 것으로 대치하면 신약의 사상을 해치는 것이다. 개신교 자유주의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통적인 전기 개념으로 대치함으로써, 또 불트만주의자들은 예수의 인간적, 역사적 중요성을 무시하고 오직 실존적 진리를 통해서만 그의 현대적 의미를 찾아내려고 함으로써 잘못을 범한 것이다. 개신교 자유주의자들에게서는 예수와 함께,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들어오신 것이 사라졌고, 불트만에게서는 이 도입의 중요성이 예수를 통해서라기보다 각각의 신자를 통해서 오는 것으로 여겨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 신학자들은 환원주의적 해석학적 범주들을 발전시켰고, 그 결과로 하나님의 행위의 참된 중요성이 많이 또는 거의 상실되는 것이었다.
복음과 하나님 나라는 모두 종말론적 틀 안에 놓여야 하고 그렇게 경험되어야 한다. 신적인 것이 예수 안에서 인간적인 것을 사용해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책과 그 배후의 악마를 정복하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성경 말씀에 대한 설교 안에서도 신적인 것이 인간적인 것을 뚫고 나가시는 것이다. 말씀이 그 효과에서 인간의 웅변 능력을 초월하고 그 이상으로 나아갈 때에 말씀이 성령에 의해서 인간의 삶에 뿌리박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인간성과 의식에 한번 거하시게 되면, 이 복음은 성령에 의해서 우리가 다른 세대에 속했다는 감각과 확신을 준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예수계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이 세상 안에서 산다 해도, 이 세상의 한 부분이 아닌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경험은 이 세대의 구조 안에서 자증하는 다른 세대의 요소를, 그 경험이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항상 나그네로 있도록 하는 다른 실재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