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에 대한 비판과 진정한 이상사회에 대한 방향성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29 | 최종수정일 2018.12.2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를 읽고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제목 그대로 '유토피아'에서 서술한 이상사회에 대한 오류와 비판을 작성하였고 그 다음으로 진정한 이상사회가 되기 위한 조건들과 실현가능성을 서술하였습니다. 기말대체 보고서였고 A+ 받았습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유토피아』 에서 언급된 이상적인 사회

3. 『유토피아』 의 의문점과 오류
(1) 사회체제의 오류
(2) 인간의 본질적 욕구 왜곡

4. 진정한 유토피아를 위한 방향성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며
과연 현대사회를 유토피아라고 부를 수 있을까?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에 근거하여 현대사회를 평가했을 때 유토피아보다는 디스토피아 가 어울릴 것이다. 물질만능주의와 가치전도현상이 만연한 이 사회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 가치관의 이해, 관용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에서 돈이 최고라고 여기고 부를 축적할수록 더 큰 부를 원하며 물질에 대한 욕구는 집착으로 까지 이어진다. 또한 소수의 권력집단이 그들의 권익을 유지하기 위해 언론을 통제하고 진실을 감추며 국민들을 기만하는 정치판의 실태는 21세기 민주주의에서 더 빛을 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단지 개개인 성향의 문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기 위해서 사회체제와 구조를 살펴봐야한다. 이에 토마스 모어는 『유토피아』 에서 라파엘 히슬로다에우스 라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지구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사회인 유토피아 섬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2. 『유토피아』 에서 언급된 이상적인 사회
우선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 이상사회란 사람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말한다. 누구나 자기 스스로 이상 사회를 한번쯤은 꿈꿔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기의 사상과 인생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번쯤 살아보고 싶은 사회를 그려본 경험이 있었을 것인데, 이것은 현실 사회를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생활적 한계를 극복하고, 현실 사회의 궁핍함과 고통으로부터 해방된 사회를 추구해 나가고자 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시작된 것이다. 『유토피아』 는 1부에서 16세기 영국 사회 현실에 대해 비판하고 이를 디스토피아로 비유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현실세계의 문제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유토피아 섬을 언급하고 그 사회의 관리들, 노동관습, 도덕 철학, 외교, 법률 등을 다루며 진정한 이상사회에 대해 설명한다.
우선 유토피아 섬은 사유재산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유재산을 가진다는 것은 소수의 사람들이 재산을 독차지하고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윤태, 「자본주의의 다양성과 한국의 발전모델」, 한국사회과학연구회, 2007.
토마스 모어, 『유토피아』, 주경철 역, 을유문화사, 2007.
홍태영, 「근대 산업주의의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 근대인들의 미래에 대한 투사」,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2010.
<네이버 지식백과>, 21세기 정치학대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