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TV 맛집 소개 프로그램의 불편한 진실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6.12.28 | 최종수정일 2018.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글쓰기 과제로 자유주제 레포트 작성했습니다. A0 받았고 주제가 참신하다고 가산점 부여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tv 맛집 소개 프로그램이 조작이 된 원인

3. 올바른 맛집 소개 프로그램이 되기 위한 해결방안
1) 방송관계자의 노력
2) 음식점의 노력

4. 결론

본문내용

요즘에 TV를 켜서 채널을 돌리다보면 음식에 관한 프로그램들을 심심찮게 보게 된다. 그만큼 현재는 ‘먹방’과 ‘쿡방’이 대세다. 음식을 먹으며 시청자들과 소통을 하는 인터넷 방송부터 현직 셰프들끼리 요리를 하여 대결하는 방식의 프로그램, 음식을 맛보며 화려한 입담으로 그 음식에 대해 평가를 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 역사도 깊으며 시청자들의 식욕을 돋우는데 최고는 바로 ‘맛집 프로그램’이다. 유명한 맛집들을 찾아가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음식을 보여주고 그 음식들을 맛있게 먹고 있는 손님들과 음식 맛에 대해 인터뷰 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당장 그 맛집에 찾아가고 싶은 욕구가 든다. 하지만 방송에서 나오는 모든 맛집들은 정말 맛이 있어서 맛집으로 소개되는 걸까? 방송에 나온 맛스러워 보이는 맛집들의 메뉴가 실제로 존재하기는 하는 걸까? 이러한 의문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대답은 놀랍게도 “NO"이다. 혹시 방송에 나온 맛집에 가본 사람들이 있다면 알 것이다.

참고 자료

김초희, 「TV 맛집 소개 프로그램 포맷 변화에 관한 연구 : 다큐영화 <트루맛쇼> 영향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2013, 94쪽.
홍유진, 「방송아, 제작의 가면을 벗어라」, 인물과 사상, 2011, 16쪽.
김연정, 「‘맛집’의 구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 맛집 소개 TV 프로그램의 라이프스타일 재현을 중심으로」, 2010, 105쪽.
김재환, 「트루맛쇼」, 2011.06.02, 70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