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개토대왕의 대외정벌이 당시 시대의 나라들에 끼친 영향력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6.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광개토대왕의 대외정벌이 당시 시대의 나라들에 끼친 영향력에 대해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개토대왕의 정책
1) 서변정책
2) 남변정책
3) 동북변 정책
2. 나라별 고구려의 대외 관계
1) 백제와의 관계
2) 왜와의 관계
3) 가야와의 관계
4) 신라와의 관계
5) 후연과의 관계
6) 패려정벌과 요동과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이라는 나라가 세워지기 이전에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국가들이 출현했고 번성과 멸망의 단계를 거치며 사라져갔다. 이 중에서 우리가 중점적으로 보고자 하는 나라는 4세기에서 6세기 전반에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했던 고구려이다. 고구려의 전성기는 광개토대왕부터 장수왕, 문자명왕으로 이어지기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광개토대왕은 18세의 나이로 즉위하여 39세라는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22년간 통치했던 고구려의 영역은 이 시기에 사방으로 영역을 넓힐 수 있었다.
고구려가 정복국가로 성장할 수 있게 중요한 역할을 맡았던 것이 광개토대왕이다. 민족사에 있어서 동북아의 정세를 거느리고 한 축을 담당했다는 것만으로도 매우 커다란 가치를 가져오기 때문에 광개토대왕이 즉위하고 고구려는 다스리던 시대는 고구려사의 영광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광개토대왕릉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광개토대왕은 그의 업적과 치적을 통해 고구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이며, 고구려가 중국의 부속국이거나 속국이 아닌 고구려만의 천하관을 지녔던 진정한 독립국가라고 말할 수 있다.

<중 략>

Ⅱ. 본론
고구려라는 나라는 소수림왕 시대에 이미 국가 체제가 전반적으로 잘 정비되었다. 불교의 국가적 공인, 태학 설립, 율령 반포 등 고구려를 동북아시아의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내부정비가 이미 잘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광개토대왕이 이러한 기틀 위에서 다져진 힘을 외부로 발휘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가 펼친 의미 있는 대내외적 정책을 통해 영토확장과 국내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였으며, 결과적으로는 장수왕 대에 고구려의 영토가 최대로 확장되고 약 200여년간 태평성세를 이루는 기초가 되었다.
광개토대왕이 펼친 외세와 관련된 정치는 북진으로의 영토확장을 강조하는 측면과 남진으로의 백제 견제와 통일적인 한반도 국가 건설이라는 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대립된다. 그러나 광개토대왕의 대외적인 정치 경향을 살펴보았을 때, 남쪽에 상당히 큰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996, 박시형, ‘광개토왕릉비’
1979, 박성봉, ‘광개토호태왕기 고구려 남진의 성격’, [한국사연구]
2015.08, 조영광, ‘광개토왕비에 보이는 대외관계와 고구려 천하관에 대한 연구 현황과 과제’
2001, 손영종, ‘광개토왕릉비문 연구, [도서출판 중심]
2000, 이인철, ‘고구려의 대외정복 연구’, [백산자료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