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음서이해 복음서 연구 방법론 중 역사적-비평적 방법론에 대하여 요약하고 비평하라.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27 | 최종수정일 2017.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6,800원

목차

1. 역사적 비평
2. 역사적 비평의 발전 역사
3. 비평과 종류

본문내용

역사비평은 성경에 나타난 역사적인 기록의 사실을 입증하기 위하여 기록 당시의 배경과 목적을 연구함으로써 성경을 비평하는 학문적 시도라고 말 할 수 있다. 따라서 기록자와 수신자, 기록 연대와 당시의 역사적, 지리적 상황 그리고 기록 목적 등 주로 외면적인 문제를 연구하게 된다. 역사비평의 목적은 성경의 기록 당시의 상황을 근거 있게 재구성하여 실재성과 역사성을 증명하려는 것이다. 역사비평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순수하게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서 기록된 것이 역사적 사실 여부를 이성으로 검증하여 진위를 밝히려하기 때문에 최초의 본격적인 성경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비평은 성경에 기록된 내용들을 허구라고 주장하는 자들에 대항하여 성경 본문의 기록이 역사에 바탕을 둔 것임을 밝힘으로써 성경의 권위를 높이는데 역할을 하기도 하였지만, 한편으로 역사비평의 발전과정에서 지나치게 합리적이고 이성주의적인 태도로 인하여 성경의 무오성과 권위에 손상을 입히는 일도 있었다. 특히 역사비평은 학문적 성격상 고고학에 의하여 뒷받침을 많이 받고 있는데, 고고학의 특성상 과학적인 방법으로 입증이 불가능한 초자연적인 기적들에 대해서는 연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역사비평 역시 성경에 나오는 기적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편이다. 역사비평은 그 출발점이 회의와 의심이기 때문에 성경의 영감이나 초자연적인 기적을 대부분 인정하지 않으며, 성경과 계시를 분리시키려 하고 오직 인간의 이성적 판단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중 략>

역사비평은 18세기말 가블러가 교의신학과 성경신학을 분리한 이래 자료비평이라는 독특한 성경비평 방법이 개발되면서 18~19세기에 최고조로 발달하게 되었다. 그래서 근세에 나타난 성경비평방법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역사를 보면 역사비평은 기독교 이전에 유대교의 공회에서부터 시도되었다. 고대에 랍비들은 성경을 누가 언제 기록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개략적이나마 견해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연구와 기록은 현재와 같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이지는 못하고 매우 추론적이어서 신빙성이 적은 것이 많다.

참고 자료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51-138
「신약해석학」 p186-201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267-308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 p139-160
아르케 아카데미 원장, 반석교회 담임 안유섭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