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관리 생산의 4대 목표는 무엇이며, 이들 목표간의 상충관계(trade-off)에 대해 설명하고, 상충관계 해소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제시해 보시오.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27 | 최종수정일 2017.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300원

목차

1. 생산(Production)
2. 상충관계 (trade-off relationship) 1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산(production , 生産)이란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필요한 물자나 용역을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인간은 사회생활상 여러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재화를 필요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래 있던 자연 또는 자원에 작용과 기술을 가하여 목적을 위해 필요한 재화를 얻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생산이다. cf) 생산관리: 어떤 기업이 자원에 기술을 투입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로 변환시키는 생산 활동을 관리하는 것으로 기업에서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생산에 관련된 활동을 예측, 계획,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중 략>

상호이율배반 또는 일치되지 않는 관계라는 뜻으로 한 부분의 비용 절감이 다른 부분의 비용 증가를 나타내는 현상이다. 즉, 한 부분의 목적을 보다 많이 달성하려면 다른 쪽의 일부분이 그 목적 달성을 위해 희생되어지는 관계를‘Trade-off relationship'라고 한다. 가장 이상적인 생산 활동은 낮은 원가, 높은 품질, 신속한 납품, 높은 유연성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지만 이 4가지 생산목표를 동시에 모두 최적화시키기는 어려우므로 생산전략에 따라 4가지 생산 목표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따른 생산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4가지 생산 의사결정 위 자료 참고)

<중 략>

세계에는 각 나라마다 다양한 경제 체제를 갖고 있다. 하지만 어떠한 경제 체제이든지 간에 한 사회의 복지는 그 사회의 효율성과 형평성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앞서 우리는‘Trade-off relationship’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그런데 문제는 이 효율성과 형평성이 상충관계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즉, 효율성이 증가하면 형평성이 감소하거나 효율성이 감소하면 형평성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회 안전망이 잘 확보되면서 사람들이 일을 하기 싫어하게 되고 노동생산성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산업구조가 고비용/저효율로 악화되는 사례가 있었다.이는 형평성을 증가시키고자하니 효율성이 떨어진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